메세나 활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세나란 무엇인가?

2.국내 기업의 메세나 활동

3. 외국기업의 메세나 활동

4. 바람직한 메세나 문화의 정립을 위한 고려사항

본문내용
1. 메세나란 무엇인가?

메세나(Mecenat)란 문화예술·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는 로마제국 시대 아우구스투스(Augustus) 황제 시절 예술가들을 활발히 지원한 부호이자 정치가인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본래는 문화 및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했으나, 점차로 스포츠 분야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각종 사회단체에 대한 지원에까지 의미가 확장되어 쓰이고 있는 추세이다.
오늘날 메세나 활동은 다국적 기업의 탄생과 기업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다양한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지역사회와 직면하면서 그 의미와 개념도 진화하고 있다. 또한 정보유통의 채널이 다양화되어 커뮤니케이션이 과다한 사회에서 기업일방의 메시지 전달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못하게 되면서 일방적인 정보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은 최소화하고 소비자와의 직접 경험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문화예술을 통한 지원활동이 소비자와의 관계구축에 유효한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활발한 메세나 활동을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존의 개념에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브랜드와 기업,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여기서는 국내 및 국외의 기업메세나 활동과 관련하여 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국내에서의 메세나 활동이 보다 바람직하게 정립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개선하여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예술 경제학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의 투자 문화 예술 분야 투자 이유 문화
  • 메세나협회와 관련 정부부처 등 이 협조하여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 정책이나 제도의 보완도 필요하다.이를 위해서 해결해야할 장벽이 하나 있다. 기업의 마케팅 수단은 공연이나 전시 영역에서 개발된 고급의 프로그램들이 갖고 있는 내재적인 접근 장애요소, 즉 상당한 정도의 체험적 지식과 감상 훈련이 전제되지 않고는 제대로 즐기고 향유하기 힘들다는 문제로 인하여, 일정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투자로 이미지와 사회 인프라는 좋아질지언정 그

  • 한국의 CSR 레포트
  • 활동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결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하나가 기업의 사회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김통원, 2004)CSR ⊃ CCI ≒ CSP ⊃ social investmentcf) CSP (Coporate Social Performance) (김통원, 2010)2. 지역사회란 무엇인가?지역사회는 제한된 범위에 거주하면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적 관계를 통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며 다양한 활동을 분담 수행하는 인간집단이다. 중요한 특징은 구성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인데, 이

  • 현대 중공업의 사회 공헌 활동
  • ▣ 목 차 ▣ 요약문 서 론 1. 현대 중공업의 사회공헌 목적과 방법 2. 현대 중공업이 사회공헌을 하는 이유본 론 현대 중공업의 사회 공헌 활동 1. 아산나눔재단 활동2. 메세나 활동 3. 문화 예술 인프라 구축 4. 사회 인프라 구축 5. 이웃사랑 6. 재난 구호 활동 결 론□ 사회공헌의 효과 부 록1. 참고문헌2. 일지 3. 시사점 및 소감문 요약문 가장 먼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 해 볼 필요가 있

  • [코오롱][코오롱그룹][사업부제][타워]코오롱(코오롱그룹)의 사업부제, 코오롱(코오롱그룹)의 타워, 코오롱(코오롱그룹)의 인사고과절차, 코오롱(코오롱그룹)의 윤리경영, 코오롱(코오롱그룹)의 업적 평가 분석
  • 활동의 개인목표관리 반영1)추진목적 :CA로서의 책임감 및 사명감 부여를 통한 전사 CS경영의 활성화 도모No중점추진목표(핵심과제)전사C/S추진 활동 추진기대목표수준 전사CS경영 추진방침 부서내 전파, 부서내 CS관련 의견수렴 및 전사 CS추진사무국 통보, 기타 전사CS추진사무국과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달성수준비중(%) 102)1차고과자는 소속 부서 CA의 개인목표관리표에 다음 사항이 기입되도록 하여야 한다. 3)평가방법 : 본인평가(반성)후 부서장

  • [마케팅원론]문화마케팅의 효과 및 국내기업 성공전략분석
  • 메세나의 개념이 도입되었으나 기업과 문화예술의 연대가 본격화 된 것은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한 시기였다.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 등 국제적 규모의 문화행사는 기업의 문화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켰다. 그 후 문화예술행사에 대한 기업의 참여도는 크게 늘었으며 현재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문화후원 활동이 문화마케팅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한국메세나협의회(회장 박성용)의 2004년 발표자료에 따르면 매출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기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