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실습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실과과 팀티칭학습,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내용체계,교과서,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교수학습,실습수업모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태도평가 분석
- 농업교육론 요점정리
- [과학]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과 선택과목,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하고 싶은 말
- 공업지도과목의 실험. 실습지도에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실험 실습 지도의 정의
2. 실험 실습 지도의 방법
3. 실험 실습을 통한 습관 계발
- 본문내용
-
1. 실험 실습 지도의 정의
가. 실험 실습의 개념
(1) 실험 : 과학적 연구 방법의 하나로 대상에 처치를 가하여 인위적인 조건하에서 어떤 형상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 목적에 따른 실험의 분류
① 연구개발을 위하여 미지의 분야에 속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연구 실험
② 기존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관례나 사태를 개선하기 위한실험
③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미 알고 있는 원리를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는 실험 -> 교육의 관점
(2) 실습 : 학생들이 어떤 기능을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는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학습 활동.
-기능(Skill) : 학습한 개념이나 원리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자유로이 활용하는 능력.
(3) 실기지도로 습득되는 기능의 특징
① 기능에는 발달의 단계가 있다 - 조잡, 완만에서 점차 정확하게
② 기능은 개인의 집단에 따라서 형태를 달리한다. - 기능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형태의 독자성과 통일성이 있으므로, 기능의 다양성과 개인차 현상을 고려하여 기능 학습이 이루어 져야함
③ 기능 습득에 있어서는 학습 일반, 특히 운동 학습 일반에 관한 여러 법칙이 적용된다.
④ 기능은 신체적 운동을 필수 요건으로 하지만, 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도 포함한다.
⑤ 기능에는 한계가 있다. - 생리적 한계, 방법론상의 한계, 동기의 한계
나. 실험 ■ 실습 지도의 중요성
농업, 공업, 상업, 수산, 해양, 보건, 가사, 예체능 분야의 직종은 심근 운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활동을 통하여 어떤 능력을 계발할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의도했던 기능 자체의 획득도 중요하지만, 이런 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실험 실습에 임하는 태도와 습관 또한 중요하다. 습관이란 한번 잘못 학습되면 고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실험 실습을 처음 실시할 때 올바로 실시해야한다.
2. 실험 ■ 실습 지도의 방법
가. 실험 ■ 실습을 위한 준비
① 실험 ■ 실습실을 점검하고 수리 정비할 것을 확인하여 학교로부터 행 재정적 지원을 받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한다.
② 실험 ■ 실습에 필요한 각종 수업 자료를 준비해둔다.
③ 실험 ■ 실습의 각종 장비와 수업 자료를 준비해 둔다.
④ 실험 ■ 실습에 사용되는 실습 재료를 점검하고 필요한 것을 주문한다.
⑤ 실험 ■ 실습의 정리와 청소에 관한 사항을 점검한다.
⑥ 실험 ■ 실습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캐비넷과 열쇠 등을 준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