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실습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공업지도과목의 실험. 실습지도에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실험 실습 지도의 정의

2. 실험 실습 지도의 방법

3. 실험 실습을 통한 습관 계발
본문내용
1. 실험 실습 지도의 정의
가. 실험 실습의 개념
(1) 실험 : 과학적 연구 방법의 하나로 대상에 처치를 가하여 인위적인 조건하에서 어떤 형상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 목적에 따른 실험의 분류
① 연구개발을 위하여 미지의 분야에 속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연구 실험
② 기존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관례나 사태를 개선하기 위한실험
③ 어떤 사실이나 원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미 알고 있는 원리를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는 실험 -> 교육의 관점
(2) 실습 : 학생들이 어떤 기능을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어느 수준까지는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정신적, 육체적인 학습 활동.
-기능(Skill) : 학습한 개념이나 원리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자유로이 활용하는 능력.
(3) 실기지도로 습득되는 기능의 특징
① 기능에는 발달의 단계가 있다 - 조잡, 완만에서 점차 정확하게
② 기능은 개인의 집단에 따라서 형태를 달리한다. - 기능은 개인이나 집단에 따라 형태의 독자성과 통일성이 있으므로, 기능의 다양성과 개인차 현상을 고려하여 기능 학습이 이루어 져야함
③ 기능 습득에 있어서는 학습 일반, 특히 운동 학습 일반에 관한 여러 법칙이 적용된다.
④ 기능은 신체적 운동을 필수 요건으로 하지만, 지적 요인과 정서적 요인도 포함한다.
⑤ 기능에는 한계가 있다. - 생리적 한계, 방법론상의 한계, 동기의 한계
나. 실험 ■ 실습 지도의 중요성
농업, 공업, 상업, 수산, 해양, 보건, 가사, 예체능 분야의 직종은 심근 운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여러 활동을 통하여 어떤 능력을 계발할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의도했던 기능 자체의 획득도 중요하지만, 이런 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실험 실습에 임하는 태도와 습관 또한 중요하다. 습관이란 한번 잘못 학습되면 고치기가 힘들기 때문에 실험 실습을 처음 실시할 때 올바로 실시해야한다.
2. 실험 ■ 실습 지도의 방법
가. 실험 ■ 실습을 위한 준비
① 실험 ■ 실습실을 점검하고 수리 정비할 것을 확인하여 학교로부터 행 재정적 지원을 받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한다.
② 실험 ■ 실습에 필요한 각종 수업 자료를 준비해둔다.
③ 실험 ■ 실습의 각종 장비와 수업 자료를 준비해 둔다.
④ 실험 ■ 실습에 사용되는 실습 재료를 점검하고 필요한 것을 주문한다.
⑤ 실험 ■ 실습의 정리와 청소에 관한 사항을 점검한다.
⑥ 실험 ■ 실습에서 학생들이 사용할 캐비넷과 열쇠 등을 준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습장 조직 관리
  • 지도를 하는 과정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의사 결정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이를 수집하고 활용하여 이미 설정되어 있는 실기의 목표, 실험실습 목표에 비추어 보는 과정이다.실기평가에는 몇가지 강조하는 점이 있다. 첫째, 실기평가는 특히 심근 운동적인 영역을 크게 강조해서 평가를 실시한다는 점이다. 둘째, 실기란 일반적인 학습 경험들이 학습되는 것과는 다른 독특한 과정을 거쳐서 학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1. 탐구적 학습지도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과학적 탐구활동5. 학습과제 분석6. 실험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과학적 탐구방법9. Vee도10. 교육목표11. STS수업12. 수업계획13. 순환학습모형14.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

  • 과학교육론 정리자료 Part1
  • 과학교육론 정리자료 Part11. 탐구적 학습지도2. 기본적 탐구과정3. 사고의 유형4. 실험5. 과학적 개념과 사실6. ESE교육7. 강의법8. 진위형 문항9. 통합적 탐구과정10. 쿤의 패러다임11. 질문법12. 관찰진술의 한계13. 수업설계14. 개념학습15. Vee도16. 과학적 탐구방법17. STS수업18. 체제적 교수설계19. ARCS이론20. 수업계획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적 학습지도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의 한 형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 교직윤리 체벌과 적정 절차 사례
  • 실험실에서 실험실습을 지도하고 있었는데, 집에서 급한 전화가 왔으니 교무실로 와서 전화를 받으라는 전갈을 받았다. 그는 학생들에게 이번 실험에서는 위험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해물질도 모두 보관함에 넣어 열쇠를 채워 놓았으니 염려 말고 계속해서 실험하라는 지시를 하고 전화를 받으러 교무실로 갔다.그 날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그는 두 가지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하나는 집에서 온 전화가 대단한 것이 아니어서 안심했다는 것이고 또

  • 방과후활동,신문활용지도계획(교육계획), 주5일제,TV끄기인성지도계획(교육계획), 기본생활습관화,기초학력책임,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지도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2. 준비사항㈎ 도서실 : 필요한 시간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도서를 대여하여 본다.㈏ 자료실 : 이젤, 프레스기, 리듬악기, 퍼즐, 괘도, O.H.P, 환등기, 실물 투시기등을 필요시 대여하여 쓸 수 있다.㈐ 과학실 : 각종 실험기구대여, 실험실습 등을 지도할 수 있다.㈑ 컴퓨터실 : 45대의 컴퓨터가 있어 개별 사용 지도가 가능하다.㈒ 운동장 개방 : 놀이지도나 자율활동시간에 운동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