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에 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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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독일문학사에 관해서 핵심만 찍어 정리했습니다. 에이뿔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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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독일문학 (獨逸文學)

1. 설명

2. 문학사
* 중세(8∼16세기)
* 근대(17∼19세기초)
* 19세기
* 20세기
본문내용
독일어로 쓰인 독일어권 문학의 총칭. 문학작품에 독일어가 사용되는 지역은 현재도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와 같은 독일어권에 걸치는데 과거에는 여기에 더해 슐레지엔·동(東)프로이센·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 등도 포함되었다. 이 모든 지역을 포괄하여 논하는 것이 독일문학의 통례이나, 오스트리아·스위스에는 독자적인 문학전통이 있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대체로 독일문학의 특성에 대한 견해는, 지금도 19세기 이래의 국민문학사관에 의거하는 바가 크다. 깊은 내면성, 소박한 생활감정, 비극성과 사색적 요소 등 민족의 독립정신적 속성으로서 강조된 것이 암암리에 적극적인 가치기준이 되기 쉬운 것이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새로운 시각에서 문학사 전체에 걸친 재검토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것은 여러 가지 점에서 과거의 독일문학 형태를 해체하면서도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내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2. 문학사
* 중세(8∼16세기)
고대 고지독일어기(高地獨逸語期;8∼11세기)의 문헌은 조금밖에 남아있지 않다. 당시 문자로 된 중요한 것은 성서의 번역이라든지 그리스도교의 설교문 등인데, 그 밖에 고대게르만 가요인 《힐데브란트의 노래(850년경)》도 남아 있다. 오토왕조(작센왕조) 르네상스기(10세기)에는 라틴어만이 사용되었는데, 고전고대(古典古代)의 문물이 게르만인 지역에 유입됨에 따라 <독일문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비로소 개화되는 기초가 되었다. 중세 고지독일어의 시기(11∼14세기)에는 슈타우펜왕조에 의한 중세의 정치체제가 완성, 그에 따라 기사계급이 새로운 문화의 주도자가 되고 전승되는 게르만 영웅전설에 그리스도교문화·고전고대문화·프로방스궁정문화·이슬람궁정문화·북방신화권문화 등이 합류하여 독일중세문학이 탄생했다. 궁정에서 구송(口誦)된 서사시는 소재면에서, ① 하르트만 폰 아우에의 《이바인(Iwein)》이라든지 볼프람 폰 에셴바흐의 《파르치팔(Parzival, 1200년경)》과 같이 아서왕과 원탁기사의 전설을 중심으로 한 것 ② 고트프리트 폰 슈트라스부르크의 《트리스탄과 이졸데(1210년경)》 등의 트리스탄전설을 다룬 것 ③ 《니벨룽겐의 노래(1200년경)》나 《쿠드룬의 노래(Kudrunlied, 1230년경)》와 같이 게르만전설에서 생긴 것 등의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 모두 강한 혼합형태를 보이고 있다. 현존하는 사본이 가장 많은 《파르치팔》은 당시 가장 애독된 작품으로서 각 문화권의 요소가 가장 복잡하게 조합되어 있다. 이들 서사시의 기초에 깔린 윤리는 행동에 절도를 지니고 조화있는 삶을 추진하는 것이었으나 궁정사회가 혼란해져 그 윤리가 공동화(空洞化)함에 따라 장편의 서사시형식은 유지되지 못하였다. 베른헤어 데어 가르테네레의 《마이어 헬름브레히트(Meier Helmbrecht)》와 같이 신분사회의 혼란을 그대로 그려내는 짧은 형식으로 이행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골계담(滑稽譚)>이라는 영역을 개척하여 풍자문학의 창시자가 된 것이 D. 슈트리커이다. 서정시에서는 트루바두르의 양식을 계승한 미네장이 성립하여 귀부인에 대한 사랑의 봉사를 최고의 이념으로 하는 노래가 많이 만들어졌다. 라인마어 폰 하게나우를 정점으로 하는 성시(盛時)의 미네장은,
참고문헌

가까이 두고 싶은 독일문학 이야기. 북피아. 2006
독일문학. 여강. 2005
세계문학 -독일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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