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부기제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복식부기 회계제도

2. 주요 외국의 복식부기 도입사례

3. 복식부기제도 도입시안의 주요 내용

4. 복식부기제도 도입을 통해 예상되는 기대효과

5. 복식부기제도 도입추진시 예상되는 문제점

6. 앞으로의 발전방향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복식부기 회계제도

1) 복식부기 회계제도의 개념
복식부기회계제도는 경제주체의 재정상태와 운영실적을 거래가 발생한 시점(발생주의)에 거래의 인과관계를 대차의 평균원리(복식부기)에 의해 계리하는 회계처리방식이다. 여기서 재정상태란 회계연도 말에 자산과 부채 및 순자산에 의해 표시되며, 운영실적이란 회계연도 동안의 수익과 비용에 의해 표시된다. 거래의 인식기준과 기록방식에 기초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거래의 인식기준 :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현금주의(cash basis)는 현금이 유입되면 수입으로, 현금이 유출되면 지출로 인식하는 기준이다. 이에 따라 현금이 수반되지 않는 감가상각비, 미수금, 미지급금 등 비현금거래는 회계처리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발생주의(accrual basis)는 경제주체의 경제적 자원(economic resources)의 변동에 따라 거래가 발생한 시점에 자산, 부채, 순자산, 수익, 비용을 인식하는

<중략>

나. 단계적 추진방안
1) 1 단계 : 복식부기 회계기준 마련 및 예산회계 구조의 개편
기존의 재정구조가 복식부기 도입을 염두에 두지 않고 단지 재정통제를 위한 법률적인 측면에 역점이 두어졌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재정구조의 사전 개선작업이 요구된다. 이 경우 예산과목의 새로운 분류방식은 정부부문의 생산성제고를 위한 목표․성과지표 및 재정수지의 건전성 측정지표 개발과 관련지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여러가지 이유에서 매년 예산과목이 조정․변경되었고, 이에 따라 사용중인 전산프로그램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고 결산결과를 평가하는데 연속성이 결여된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복식부기 도입과 관련된 예산구조 변경은 차후 빈번한 수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중에 신중을 기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2 단계 : 전산프로그램 개발 및 시험가동
사용상의 편리성 확보와 통합재정관리를 위한 전산화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예산-회계-결산이 연계되는 새로운 통합재정 전산관리시스템으로 정비되어야 할 것이다.
3) 3 단계 : 대대적인 사전교육 실시 및 예행연습
상당한 기간동안 공무원들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 후에 복식부기회계방식을 전면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현재 도입타당성 및 도입내용에 대한 지방공무원들의 공감대가 전혀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복식부기를 도입․실시하고 있는 지방공기업 경우에도 지방공기업 자체에서 재무제표를 만들고 그것이 제대로 만들어졌나를 공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재(2000.3),「복식부기용역 시범사업의 과제 -예산과 회계의 연계를 중심으로-」
-김선구(1999),“정부회계제도 개혁을 위한 복식부기시스템 도입의 필요성과 추진계획”,「정부회계제도 개혁을 위한 복식부기 시스템 도입 출범식 및 토론회」,부천시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김재훈(1999.4),“공공회계의 복식부기도입과 관련한 외국의 사례”,「지방재정」,18권2호(통권97호),한국지방재정공제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와기업] [정부와기업] 도시개발공사(SH 공사) 분석 보고서 - 도시개발공사의 일반내용과 제도적 특징, 과제에 대하여
  • 공기업에 대한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며 레포트를 끝맺는다. ■ 참고 문헌ㆍ자료• 지방공기업론(대영 문화사) - 안용식⋅원구환(1994)• 현대공기업론(박영사) - 안용식(1984)• 도시개발공사십년사(서울시) (1998) • 공기업 강의(대영 문화사) - 이상철• 참고자료 공기업 재무비율의 유형과 ROE분석• 참고 웹사이트1. SH 공사 홈페이지 - http://www.i-sh.co.kr/index.jsp2. 행정자치부 - http://www.mogaha.go.kr/3. 법제처 - http://www.moleg.go.kr/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제도적인 정착 단계에 도달했고 이론과 실험의 학문 분화도 생겨났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사강사들의 처절한 경쟁이 있었음도 묵과할 수 없다.이에 못지 않게, 오히려 핵심적으로 독일에서의 과학 발전의 동력은 제국주의로부터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독일 제국의 면모와 위신을 세워야 한다는 명목하에 국가의 적극적 개입이 행해진 결과 과학과 산업이 연결되었으며, 연구소가 건설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기와 같은 기초 사회간접자본이나 수학

  •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레포트를 통해 접근해본 것을 경험삼아 이에 대해서 조금 더 능숙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참고자료국세청. 2008. 공익법인 세무안내.국세청박경일. 2006.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박경일외8. 2005. 사회복지학강의.양서원.삼일인포마임(주). 2008. 조세편람. 삼일인포마임(주)삼일회계법인․김기열.2007.비영리법인 회계와 세무실무. 삼일인포마임(주)손원익․김진수. 2007. 기부문화활성화 및 공익법인의 투명성 제고방안. 한국조세연구원.송상

  • [독후감] `지식인을위한변명`를 읽고
  • 제도는 있으나 가난한 사람이 고등 교육을 받을 기회는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노동 계급에서 전문가가 나오기는 매우 힘들다. 여기에서 사르트르의 하향 탈 계급의 이론이 나오는 것이다. 노동 계급은 자신들을 대변해줄 전문 지식인을 배출할 수 없으므로 부르주아 출신의 지식인이 자기 계급에서 벗어나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다 지식인은 아니다. 민중을 의식하기 이전의 전문가는 그저

  • 제9강 멘토링 도입 및 성공사례
  • 부기법, 차인(差人)제도, 시변(時邊제도)등 근대적인 경영기법을 창안했다. 개성부기법은 일종의 복식부기법이고, 차인제도는 주인인 돈을 대고 실제 사업은 요즘의 전문경영인 격인 차인이 맡아 하는 것이었다. 수익금은 주인과 차인이 일정비율로 나누어 가졌다고 한다. 소유와 경영의 분리했던 셈이다. 시변은 보증인만 내세우면 연리 13~15%로 돈을 꾸어주는 일종의 신용대출 제도 였다. 금리는 통화 공급량과 수요량, 대출자의 신용에 따라 달랐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