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1.3 용어 및 개념의 정의와 연구 범위의 설정
1.4 연구의 전개 방식

2.1 사회화와 교육의 필요성 대두
2.2 사회변동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2.3 사회적 변화와 교육정보화의 발달과정
2.4 제도적 변화와 새로운 관련법안
2.5 교육 변화의 실태조사

3 교육 수요자의 의식적 측면에 대한 연구
3.1 연구문제
3.2 연구방법
3.3 분석결과 및 해석

4.1 정리 및 요약
4.2 e-learing에 대해서..
4.3 한계
본문내용
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지난 8월, 입학 3개월 만에 초등학교를 졸업해 화제를 모았던 송유근군은 검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현재 인하대학교에 최종합격한 상태이다. 한 때 ‘절차상 하자’의 문제로 교육인적자원부와 경기도교육청이 입학취소 처분을 내렸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원고 승소처분이 됨에 따라 송유근군은 당당한 대학생으로 합격했다. 이 소년의 기사가 최근에 비교적 꾸준히 실리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전혀 다른 측면에서의 기사 또한 접할 수 있었다. 바로 유근군이 취학하기 전, 소위 말하는 ‘왕따’였다는 기사였다. 유근군의 어머니는 취학 전 유근군이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 같아 학교에 보내지 않은 것이 집에서 교육을 시작하게 된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이 인재 교육적 측면에서는 좋은 성과를 냈을지 모르나, 문제의 근본 원인이었던 사회관계 및 인간관계의 측면에서는 성공적이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유근군의 경우는 기사거리가 될 만큼 상당히 이례적인 경우이나, 검정고시를 통해 제 나이 또래보다 고등학교 과정을 일찍 마치는 청소년들의 경우는 여지껏 꾸준히 있어온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의 사회적 변화와 발맞추어 진행되는 정보화의 진전은, 그 정도에 하나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인터넷 교육기관이 늘어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현재 2006년 대입 신입생 모집에 있어, 원광사이버대와 한양사이버대 등 총 17개의 대학에서 신입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이 인터넷 교육기관은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하게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미국에서는 인터넷 고등학교가 플로리다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극단적으로 생각컨데, 학교가 없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 보도록 만든다. 그러나 ‘극단적’이라는 단어가 말해주듯이 상당수는 이러한 시각을 부정할지 모른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나름의 시각을 가지고 이에 대한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
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위에 언급되었던 인터넷 교육기관의 증대 사례에 앞서, 이미 몇몇의 교육학자와 미래학자들은 이반 일리히가 주장하는 ‘학교없는 사회’, 즉 탈학교이론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 언급할 책은 김종두의 정보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을 사회전반적인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산업사회의 도래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집단교육은 그 효용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과 실천과정은 매우 크게 변화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제품개발 마케팅전략 기획 보고서(의류피팅 체형인식기계)_신제품마케팅전략_신제품개발 기획_신제품 마케팅전략기획_신제품개발보고서
  • 4. 촉진 (Promotion) ➀ 판촉활동 : 체험서비스 ➁ 잡지광고 및 TV광고 ➂ PPL ➃ 전광판 설치 및 이벤트와 같은 거리홍보 제3장 제품 제공에 따른 피드백 제1절 문제점 파악 1. 시장진입의 위험성과 불확실성 12. 환율변동성의 위험 3. 서비스제공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족 제2절 대책 수립 1. 철저한 시장 환경 분석 2. 폭포형 접근방식 마케팅 3. 종업원 교육과 훈련 제4장 결 론 제1절 제품 제공에 따른 영향 및 파급효과 제2절 느낀점 『참고문헌』

  • [지방행정론]21세기의 주요 환경변화, 그리고 시민민주주의 사회건설을 위한 모든 문제와 발전방안
  • 환경은 개방과 경쟁의 뉴패러다임 아래 경계가 없는 시간과 공간을 관리해야만 하는 혁명적인 변화의 와중에 있다. 그리하여 근본적으로 행정에 대한 시각도 변하고 있다. 21세기는 지구화 시대, 지방화 시대, 정보화 시대로 불리고 있으며, 이에 따른 행정환경의 변화도 지방자치의 실시, 평화적 정권교체, IMF 경제위기, 경제사회 구조의 변동, 초고속 정보통신체제의 확산, 국민교육수준의 향상, 국민의식의 변화, 국민의식의 개성화 등 다양하게 나타

  • [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그러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해당되는 1~10학년 과정에서 적용되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업 성취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차별화가 두드러진다.7차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목표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 :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 산업 취업 구조의 변화,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의 변화 등의 이유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정하게 됨.2.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 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학교교육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평생교육 중심, 수요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고, 인구 구조는 인생 50년형에서 인생 80년형으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 고용 가능성이라는 말이 그 자리를 채우고 있다. 이와 같은 총체적 변화는 생애에 걸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개발․관리라는 평생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이론과 사례연구의 결과들에 근거하는 문헌적 연구에 근거하고 있다.2.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인간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나아가 환경자체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인간환경의 변화이자 새로운 인간커뮤니케이션 형태 및 경험양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미디어생태론 미디어생태학(Medien-Oekologie)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환경변화에 주목하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