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1.3 용어 및 개념의 정의와 연구 범위의 설정
1.4 연구의 전개 방식
2.1 사회화와 교육의 필요성 대두
2.2 사회변동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2.3 사회적 변화와 교육정보화의 발달과정
2.4 제도적 변화와 새로운 관련법안
2.5 교육 변화의 실태조사
3 교육 수요자의 의식적 측면에 대한 연구
3.1 연구문제
3.2 연구방법
3.3 분석결과 및 해석
4.1 정리 및 요약
4.2 e-learing에 대해서..
4.3 한계
- 본문내용
-
1.1 문제제기 : 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지난 8월, 입학 3개월 만에 초등학교를 졸업해 화제를 모았던 송유근군은 검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현재 인하대학교에 최종합격한 상태이다. 한 때 ‘절차상 하자’의 문제로 교육인적자원부와 경기도교육청이 입학취소 처분을 내렸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원고 승소처분이 됨에 따라 송유근군은 당당한 대학생으로 합격했다. 이 소년의 기사가 최근에 비교적 꾸준히 실리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전혀 다른 측면에서의 기사 또한 접할 수 있었다. 바로 유근군이 취학하기 전, 소위 말하는 ‘왕따’였다는 기사였다. 유근군의 어머니는 취학 전 유근군이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 같아 학교에 보내지 않은 것이 집에서 교육을 시작하게 된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응이 인재 교육적 측면에서는 좋은 성과를 냈을지 모르나, 문제의 근본 원인이었던 사회관계 및 인간관계의 측면에서는 성공적이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유근군의 경우는 기사거리가 될 만큼 상당히 이례적인 경우이나, 검정고시를 통해 제 나이 또래보다 고등학교 과정을 일찍 마치는 청소년들의 경우는 여지껏 꾸준히 있어온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의 사회적 변화와 발맞추어 진행되는 정보화의 진전은, 그 정도에 하나의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인터넷 교육기관이 늘어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현재 2006년 대입 신입생 모집에 있어, 원광사이버대와 한양사이버대 등 총 17개의 대학에서 신입생을 모집 중에 있으며 이 인터넷 교육기관은 기존의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하게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미국에서는 인터넷 고등학교가 플로리다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극단적으로 생각컨데, 학교가 없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해 보도록 만든다. 그러나 ‘극단적’이라는 단어가 말해주듯이 상당수는 이러한 시각을 부정할지 모른다.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나름의 시각을 가지고 이에 대한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
1.2 기존 이론에 대한 고찰
위에 언급되었던 인터넷 교육기관의 증대 사례에 앞서, 이미 몇몇의 교육학자와 미래학자들은 이반 일리히가 주장하는 ‘학교없는 사회’, 즉 탈학교이론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재조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 언급할 책은 김종두의 정보사회와 교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정보화 사회의 학교교육체제 변화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육을 사회전반적인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산업사회의 도래에 있어서 지금까지의 집단교육은 그 효용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학교의 역할과 실천과정은 매우 크게 변화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