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들어가며
Ⅰ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1.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문화 요소의 중요성
2. 가치관 및 행위 문화와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언어와 비언어
Ⅱ 동-서양간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1. 동-서양 사회의 차이 및 특성
2. 한-미의 문화 유형-가치기준 중심
Ⅲ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문학교육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문학의 효용
2. 문학교류의 현황
3.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문학교육
나가며
본문내용
Ⅰ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1.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문화 요소의 중요성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논하기에 앞서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을 우선 따로 떼어놓고 살펴본 후 양자의 상관관계를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궁극적 목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문화 요인의 중요성을 알아보려 한다.

1.1 문화의 개념

‘문화생활한다’라는 말은 미술전시회나 음악회, 오페라, 발레 등의 문화행사를 참가한다는 뜻으로 주로 사용된다. 이로 미루어 볼때 문화는 예술활동 또는 예술활동의 산물을 주로 지칭하는 말이라 볼 수 있다.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농업경작, 땅의 관리의 뜻을 지니는 라틴어 어원 ‘cultura'에서 파생한 것으로 자연과의 대비,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 창출, 나아가서 인간의 창조능력이 결실로 내놓은 물질적 산물-이를테면 문학, 미술, 무용, 기술, 건축 등-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의 일반적 의미에 비하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논하는 ’문화‘의 뜻은 보다 행태지향적이다. 이는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문화‘는 그 문화권 소속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확대된 문화개념(der erweiterte Kulturbegriff)'이기 때문이다. 사회와 개인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대개 문화는 공통의 언어, 가치관과 사고체계, 신념, 민족성, 역사, 종교, 자연환경에 대한 인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문화는 커뮤니케이션으로 표출될 수 있는 한 특정 문화 집단이 공유하는 모든 무형의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우리가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을 논할 때 상기할 필요가 있는 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는 미묘하고 사소한 방식으로 인간의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일례로 시간관념에 관한 문화가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 자란 사람들은 약속 시간 준수 등에 있어 서로 다른 행동을 보인다. 둘째,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다른
참고문헌
참고 자료

* 1차 참고문헌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최윤희, 김숙현, 범우사, 1997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국제협상, 최윤희,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세계화와 동서양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박명석, 태학사, 2000
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김숙현 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2차 참고문헌
문학교육과 문화론, 우한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사이버 공간의 세계정치, 하영선, 이슈투데이, 2001
문화와 의사소통의 사회언어학, 한국사회언어학회, 한국문화사, 2002
세계정치론, 존 베일리스 외, 하영선 외 역, 을유문화사, 2003

* 참고논문
간문화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외국어 교육, 권오현
외국문학 수용에 있어 ‘상호문화적 이해’의 문제, 권오현
고전의 재생산과 외국 문학교육의 방법, 김동환, 선청어문 VOL.28

* 참고사이트
네이버검색 www.naver.com

중앙일보 www.joins.com

우물가에서 plaza.snu.ac.kr/~kwonohyn
유네스코 문화분야 www.unesco.org/culture

한국문학번역원 www.ltikore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배와 멀티미디어(Multimedia)
  • 감사하게 되었다. 이 논설문이 많은 신학부 학우들이 접함으로 인하여 사역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면 한다. 이렇게 준비하고 리포트를 하게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감사드립니다.참고문헌이호형.“멀티미디어를 이용하는 예배형태에 대한 비판:공동체 예배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극복하기 위하여,”기독교사상457(1997.1),66~80,장경환,멀티미디어 문화론, 한국문화사,1999,노영상,뉴미디어에 대한 신학적 반성,“신학이해 16(1998,12),199~210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문화’ 범주와 ‘복합 문식성’ 개념을 통한 미디어 교육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제28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에서 재인용그리고 인간의 생득적 복합 양식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는 매체 언어 교육에 대한 국어 교육적 가치를 함의한다. 2. 문화적 측면 : 문화적 리터러시매체 언어가 미디어 언어의 복합 양식적 특성을 갖는 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이해함에 있어 미시적 접근에 해당한다면,

  • 매체와 문화 보고서
  • 간에 쓰기와 관계를 맺지 안니하고서 구전예술을 그대로의 모습대로 인식하려는 개념이 오늘날까지 근사하게까지는 못할지라도 효과적으로도 형성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구전 예술의 여러형태는 아직 쓰기가 알려져 있지 않은 몇 만년 동안에 발달해 온것이기때문에 쓰기와 아무런 관계도 없었다는 점이 분명한데도 말이다. 우리는 ‘문학’이라는 용어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주목한 바와 같이 쓰거나 인쇄하는 것을 전연 알지 못하는 문화의

  •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할 때 경제적 이윤 창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간주된다. 경제적 이윤을 달성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을 모색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도 고려한 개인, 커뮤니티, 사회 및 문화적인 차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치 또는 효과가 교육, 정책, 프로젝트 또는 행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통해 구현되며, 주로 사회적 개선, 사회적 연대, 공정, 문화 이해, 시민 참여 및 민주주의 강화 등과 관련된다. 교육은 사회적 평등

  • [청소년문학]팬픽과 청소년 문학
  • 문학으로서의 팬픽팬픽이 청소년, 특히 소녀들 사이에 주도적인 문화적 경향으로 형성되어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특히 그것이 글쓰기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국어교사로서 그 실태와 방향을 간과할 수 없다. 먼저 부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팬픽을 청소년 유해 정보로 분류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팬픽들에서 동성애를 주된 내용으로 다루고 있으며, 동성애 부분은 가벼운 수준의 순수하고 정신적인 교감을 다루는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