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ud의 성격발달이론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이론의 중심 개념
①의식구조

②성격의 구조

③정신 에너지

④방어기제

2. 발달 단계별 특성

①구강기

②항문기

③남근기

④잠복기

⑤생식기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4. 느낀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Freud의 성격발달이론


1.이론의 중심 개념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 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①의식구조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선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선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 등이 잠재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므흣
  • inha***
    (2008.10.26 20:06:25)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_인간관계의 심리 (정진성,문미
  •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이러한 성격은 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동이나 생활방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에 관한 체계적인 관찰연구나 실험연구 등을 통해 연구됐다. Freud는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을 바탕으로 치료경험과 자아분석, 광범위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체계화하였다.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삶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의 과업이 우세하게 출현하는 최적의 시간이 있으며, 모든 단계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하고 표로 결과요약
  • 목 차 Ⅰ. 서 두Ⅱ. 본 문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정신분석 상담의 정의2) Freud의 성격에 대한 개념들(1)구조적 개념(2) 역동적 개념(3) 발달적 개념3) 정신분석적 상담과 자아존중감의 발달4) 정신분석적 상담방법(1) 정화(2) 자유연상(3) 해석(4) 전이의 분석(5) 저항의 분석(6) 불완전한 문장 분석(7) 독서상담(8) 스토리텔링(9)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와 표현예술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1) 인간중심 상담의 정의2) Rogers의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3)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이론1. Freud의 심리성적이론Freud는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혔다. Freud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 하였다. 이러한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옥분 저(2002), 아동발달이론, 학지사 ,p50, 요약편집1) 주요개념Freud(1961)에 의하면 성격은 원

  •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이론의 개념을 요약정리하고 정신역동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경험 간략히 기술
  • 성격이론의 한 분파를 지칭하기도 한다. 정신역동은 마음이 안정된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고 여러 힘들이 함께 작용하는 긴장을 띤, 변화하기 쉬운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체계는 성격 발달 모형인 동시에 인간에 대한 철학이며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이론의 개념을 요약정리하고 정신역동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경험 간략히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이론 개념 요

  • 교육심리학요약
  • 발달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 논리적 추리력, 자기중심성이 약해짐, 언어의 사회화, 보존개념 발달, 유목화 개념 발달4단계 : 형식적 조작기(11∼15세) : 탈중심적 가역적 추상적 사고 발달, 연역적 사고문제점 : 정의적인 측면을 간과, 사회문화적 차이에 의한 개개인의 지적 발달의 차이 간과Freud의 성격발달(정신분석) 이론주요개념 : Id(본능), Ego(자아), Superego(초자아)의식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성격구조 : Id(본능, 원본능, 원초아,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