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의 개념과 단계), 발달과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발달이론

I.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a)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b)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감 대 의혹감
3. 제3단계 : 주도감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혼미감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감 대 침체감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 인지발달이론
a) 인지발달의 개념
b) 인지발달의 단계
1. 제1단계 : 감각동작기(0~2세)
2. 제2단계 : 전조작기(3~6세)
3. 제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4. 제4단계 : 형식적 조작기(12~15세)

III. 발달과업이론
a) 영아기-유아기 발달과업
b) 아동기의 발달과업
c) 청년기의 발달과업
d) 성년초기의 발달과업
e) 중년기의 발달과업
f) 노년기의 발달과업

본문내용
인간발달이론

인간의 발달을 연구하는 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발달의 어느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발달이론이 성립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이들 중에서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과 인지적 발달이론, 그리고 과업 발달이론을 알아본다.

I.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a)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인간의 성격과 정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정신이 의식과 전의식 및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이 무의식이 행동과 사고를 결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성격은 원욕(Id)과 자아(Ego) 및 초자아(Super Ego)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상호작용에 의하여 행동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특히 그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하고, 이것이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신체부위에 성감대로 나타나는데, 연령에 따라 성감대의 변화와 그에 상응한 성격발달을 구분하여 구강기(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성기기), 잠복기, 생식기 등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런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인간의 성격은 만 6세 이전에 그 기본이 다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이후의 발달은 이미 형성된 기본적 구조가 좀 더 세분화되고 능률화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주장은 오늘의 발달이론에서도 인정하여 어릴 때일수록 중요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 단계를 통해 이 8단계들이 상이한 문화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여주었다. ‘청년 Luther(1958)와 ‘간디의 진실’(1969)에서는 역사물 속에서 정신분석학적 과정을 밝혀 나갔다. ‘정체성 : 청년기의 위기’(1968)는 청년기 정체성 위기와 극복과정을 보여주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중의 하나이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

  • 교육심리학 발달이론
  • 인간의 중대한 심리적 본성은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것이다.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인간발달의 단계를 20세까지 5단계로 구분하였고, 6세 이전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지적 발달과업과 유아기 이후의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한계점이 있다.에릭슨의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론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에릭슨만의 발달 원리를 지니고 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과 정신 분석학적 성격이론을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과 창의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대표적 경향1. 행동주의 심리학(S-R이론, R-S-R이론 등)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2. 정신분석학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 - 프로이드(S. Freud), 융(J. J. Jung) 등3. 인간주의(인본주의) 심리학1) 기

  • [에릭슨이론] 에릭슨과 자아발달
  •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저서는 와 인데, 이 저서에서 그는 역사적 자료를 정신 분석학적 통찰력으로 조명하고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