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의 개념과 단계), 발달과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함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2
- (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인간발달이론
I.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a)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b)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감 대 의혹감
3. 제3단계 : 주도감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혼미감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감 대 침체감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 인지발달이론
a) 인지발달의 개념
b) 인지발달의 단계
1. 제1단계 : 감각동작기(0~2세)
2. 제2단계 : 전조작기(3~6세)
3. 제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4. 제4단계 : 형식적 조작기(12~15세)
III. 발달과업이론
a) 영아기-유아기 발달과업
b) 아동기의 발달과업
c) 청년기의 발달과업
d) 성년초기의 발달과업
e) 중년기의 발달과업
f) 노년기의 발달과업
- 본문내용
-
인간발달이론
인간의 발달을 연구하는 데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리고 발달의 어느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발달이론이 성립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이들 중에서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과 인지적 발달이론, 그리고 과업 발달이론을 알아본다.
I.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a)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인간의 성격과 정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정신이 의식과 전의식 및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이 무의식이 행동과 사고를 결정한다고 한다. 그리고 성격은 원욕(Id)과 자아(Ego) 및 초자아(Super Ego)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상호작용에 의하여 행동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특히 그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 하고, 이것이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신체부위에 성감대로 나타나는데, 연령에 따라 성감대의 변화와 그에 상응한 성격발달을 구분하여 구강기(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성기기), 잠복기, 생식기 등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런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인간의 성격은 만 6세 이전에 그 기본이 다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이후의 발달은 이미 형성된 기본적 구조가 좀 더 세분화되고 능률화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주장은 오늘의 발달이론에서도 인정하여 어릴 때일수록 중요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