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 상장 기업의 주가변동을 통해 살펴본 정부의 교육정책이 교육 시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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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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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1. 들어가며
2. 분석
3. 종합
4. 나가며
- 본문내용
-
2. 분석
먼저 초등교육 중심의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웅진씽크빅’과 ‘대교’의 주가 변동을 검토하였다.
웅진씽크빅의 경우 2003년 10월 29일 상장 이후, 주가는 2500~3000원에서 미세한 등락을 거듭하다 2004년 9월초를 기점으로 상승하여 3000원대 후반에 올라섰고, 이후, 안정세를 보이다가 2005년 1월말을 기점으로 5000원대까지 대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프 : ‘웅진씽크빅’의 주가변동>
한편 대교 역시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 2004년 5월을 기점으로 하락세를 보이던 주가가 같은 해 9월을 기준으로 반등하면서 70000원대까지 상승하였고, 2005년 2월초를 기점으로 급등하여 80000원에 근접하였다. 이후약간의 하락세를 보였지만 아직도 높은 주가를 유지하고 있다.
<중략>
3. 종합
위 연구의 대상인 교육 관련 기업은 다른 기업과 구별되는 특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상품은 기업이라는 공급자가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에 반응하는 수요자의 메커니즘으로 구성된다. 이와는 달리 교육 상품의 경우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변수는 ‘정부의 교육 정책’이라는 환경의 변화이다.
정부의 교육정책과 대학의 입시정책이라는 환경적 변화 속에서 학원, 출판사 등으로 구성되는 공급자는 적절한 상품을 제공하며, 주로 학생과 학부모로 구성되는 소비자는 상품의 절대적인 질에 기인해서가 아니라 환경에서 가장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을 구입한다. 즉, 이러한 메커니즘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정부의 교육정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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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M. Granovetter, 1985, "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the problem of embeddedness“
<참고 사이트>
한겨레, http://www.hani.co.kr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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