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근대 자본주의 세계는 ‘자유롭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법률적으로만) ‘평등한 개인’들로 이루어진 사회를 만들어내고자 했다. 흥미로운 것은 전체 사회가 인권의 주체인 개인들의 총합이라고 주장되었던 근대 자본주의 세계에서 아동 역시도 인권의 주체라는 관념과 이를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실천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중략>

국가에 의한 국민교육이라는 근대적 의무교육제도의 원리는 학교교육을 통해 아동과 시민을 기존 질서에 예속시키기 위한 반동의 도구로서 출현하였던 것이다. 이렇게 학교가 성인이 되기까지 아동을 준비시키는 기관으로서의 성격을 확대해 나가자, 학생이라는 어휘도 아동과 동의어가 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국가가 전체 아동을 위한 무상교육제도를 확립하기에는 충분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기에 당시 교육받는 아동이란 경제적 기반을 갖춘 부르주아계급에 대개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근대 최초의 아동은 부르주아계급의 아동이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교육받고 이 교단의 교장과 감득으로 활동한 것은 그의 가르침과 생활은 모라비아 형제단 교회의 신앙과 정신에 일치한다.거룩한 생활은 그에게 있어서 가장 의미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성령 충만한 기독교인에게는 거룩한 생활이 따르며 선교적 비젼이 주어진다고 하였다. 무엇보다도, 형제단 교단은 종교개혁 이전의 개신교 운동의 한 종파로서 초대 감독이었던 죤 후스의 순교정신과 후에는 칼빈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를

  •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교육이 가진 진정한 의미이자 가치이다. 루소는 자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아동 초기의 훈련이 가장 중요하며, 아동의 성장과 지능이 대체로 성인의 그것과 다르기 때문에 교육을 아동에게 강제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이 각 개인의 본성에 기초해야 하며,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교육이 자연법칙에 따라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운다. 따라서 교육활동의 주체는 기존의 전통적 교육에서처럼 교사가 아닌 학생들 자신이 되어야 한다. 교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교육내용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AMI 교육과정에서는 10가지의 평가방법을 사용문서기록, 출석부, 작업일지, 학급표, 모래종이, 문자표, 주간계획표, 학부모용 면담보고서, 교사 평가회, 파 일 전달 봉투제4장. 교육적 함의, 한계, 현대적 의미1. 교육적 함의젊은이 들이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생존의 도전에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창조, 독립, 내적 훈육 그리고 자신감에 대한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해야 한다는 것

  •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e.
  •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도 그것과 관계되는 모든 신분 을 제대로 담당하지 못하는 일이란 없을 것이다.(학생이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서 자연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인간에게 요구한다.)살아간다는 것만이 내 가 그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것이다. 내 손에서 떠나갈 때, 그는 아직 법 률가도 군인도 종교가도 되어 있지 아니할 것이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 도 먼저 인간이 되어 있을 것이다. 하나의 인간이 될 수 있는 상태라면, 어떠한 것이든,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학에서는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는 루소의 사상적 영향을 받았지만, 부분적으로 일치하나 일부 수정하여 자신의 사상을 정립 하였다. 교육은 학생의 직접적인 경험의 결과라는 점에서 두 사람의 견해가 일치하지만 루소는 개인 중심 교육에 의미를 부여하였고 페스탈로치는 사회 전체의 발달과 개체로서의 인간의 발달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사회에 의존해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의 영향을 받아 개인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