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NIE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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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IE(신문 활용활동학습)
2. 학습 교재로서의 NIE
3. NIE 활용
본문내용
1930년대 후반 뉴욕 타임스(New York Times)는 미국에서 최초로 학급에서 신문활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주요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Morse, J. C., "The Newspaper in the Classroom") 그 후 20년 동안 많은 신문들이 학급에서의 신문 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1958년에 미국 신문발행인협회(American Newspaper Publishers Association:ANPA)가 NIC(Newspaper in the Classroom) 프로그램을 국가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책임을 떠맡게 되었다. 1960년대에는 NI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신문들의 수가 급증하였다. 교사들은 ANPA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 보조자료를 무료로 제공받고, 학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문은 절반값 아니면 무료로 제공받았다. 1970년대 들어서는 교사들과 신문사들이 모든 학년과 대부분의 과목에서 신문 내용의 가치와 유용성을 깨닫기 시작했다. 신문사들이 서비스를 확장하기 위해 교사용 매뉴얼, 학생용 워크쉬트와 안내 책자 등을 개발하였다. 신문사와 학교는 대학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클래스를 운영하고 특정 주제에 관한 워크샵과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교육목적을 위해 신문 활용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DeRoche, E. F., "Newspaper in Education in the 90's in the Newspaper as an Effective Teaching Tool") 1976년 NIEC 프로그램은 NIE(Newspaper in Education) 프로그램으로 바뀌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 프로그램이 학교의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감옥, 기업체 등 다른 기관에서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오늘날 미국에서는 전체 신문사들의 절반 이상이 NIE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ANPA, The Newspaper as an Effective Teaching Tool) NIE는 캐나나나 유럽의 각급 학교에서도 활발하게 실시해 왔고, 일본에서도 80년대 중반부터 실시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입학시험에서 논술과 심층면접에서 시사적인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그 비중이 커짐에 따라 최근 학교현장에서는 NIE가 점점 확산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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