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기사에 담긴 내용을 고려하여 교육문제에 관한 정보를 정리한 나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NIE 수업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신문기사는 앞으로 고교내신제에 절대평가가 도입되는것과 관련된 지난 12월 14일자 기사이다. 방대한 양의 기사를 가지고 심사숙고한 결과 최근에 기사화되고 있는 일련의 정치경제 이슈들은 초등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투입하기에 상당히 난해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러한 기사들은 교사의 일차적인 선별과 함께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반드시 난이도 조절이 요구된다. 그러나 난이도를 조절하고도 기사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기사의 이해와 관련된 주로 일차원적인 활용에 머무를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었다. 따라서 학생들과 관련된 자신들에게도 영향이 비교적 직접적으로 미칠 수 있는 교육문제와 관련된 기사를 선정하게 되었다.
앞으로 시행되는 고교내신제 절대평가 방식은 2014년 즉, 2012년에 중학교 1학년 학생부터 적용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도 미래에 자신들에게 당면될 이 문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학교에서의 평가와 관련되는 문제는 학생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문제이기에 학생들의 입장에서도 나름 다양한 표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라고 여겨진다. 또한 기사에 등장하고 있는 표현이나 관련 용어들의 수준이 적당한 정도이며 신문을 읽다보면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라는 평가방식의 양대 산맥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 수업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평가와 관련된 부분으로 교과연계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소재의 특성상 명확하게 드러나는 부분이 없다고 생각하여 여러 활동들을 포함한 일반 재량활동시간으로 설계하였다.
Ⅱ. 본 수업
1. 수업의 흐름
학습목표
신문기사에 담긴 내용을 고려하여 교육문제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고, 나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차시
1 / 1
수업의 흐름
학습형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수업 유의점,활용사례, 신문활용수업(NIE,신문활용교육)모형,성과,평가
  • 정리한 신문 활용 교육의 장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최신의 데이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둘째, 실제로 있는 일과 있었던 일을 과제로 삼을 수 있다.셋째, 현실에서 사회적으로 문제화된 것을 다룰 수 있다.넷째, 한 신문 안에 폭넓고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어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다섯째, 여러 사람들의 실제 발언, 다른 의견, 다양한 사고 방식을 알 수 있다.여섯째, 기간 경과를 따라가면서 조사할 수 있다.일곱째, 누구나 손쉽게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내용1) Pictures and Cartoons2) Articles3) Headlines4) Ads 5) Annual Teaching SyllabusⅤ.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수학과교육1. 학습 목표2. 창의력 이끌기3. 교수학습 과정안1) 준비 활동2) 중심 활동3) 정리활동4.신문에서 수학적 기사 5.그래프에 알맞은 기사 쓰기Ⅵ.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사회과교육1. 간접 사회 학습 강의에서의 신문 이용이 장려되는 이유2. 사회 학습1) 문제 해결과 신문2) 갈등 해결과 신문

  • [자기소개소, 이력서, 면접]이력서 - 내 인생을 바꾸는 서류한장
  • 나이다. 호주와의 관계 특히 유의할 부분중에 하나이다.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쪽에서 본 자신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자기 쪽에서 본 관계를 쓰지 않도록 주의한다. 예를 들어 부, 나 모가 아닌 장남 또는 장녀등으로 기재하여야 한다. 특기사항 및 상벌 작성 국가공인 자격증이나 면허증 취득사항 등을 기재하는 부분이다. 특히, 응시기업의 업종에 부합하는 비공인 자격증을 취득하였을 경우 그 내용도 빠짐없이 정리하고, 이 때 반드시 취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고려하여 글을 쓴다표현의 일반원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글을쓴다고쳐쓰기독자,주제,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고쳐쓴다고쳐쓰기의 일반원리를 사용하여 글을 고쳐쓴다태도효과적으로 글을 쓰려는 태도를 지닌다창의적으로 글을 쓰려는 태도를 지닌다Ⅱ. 개정 교육 - 9,10학년 쓰기 영역- 9학년 쓰 기 -성취내용 기준요소 글의(1)독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교나 지역사회를 홍보하는 글을 쓴다.(2)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CAI)이나 웹에 기반을 둔 교육(WBI)을 원용한 것이라는 점은 이러한 현실을 웅변적으로 보여준다., 인터넷 매체의 힘에 의해 진정한 열린교육이 가능하리라는 기대가 제시되기도 한다. 또 인터넷을 원격교육에 적용함으로써 교육 시기와 장소의 제한을 극복하고, 개인의 능력과 취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교육 내용을 다양화함으로써 교육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