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KT 민영화 전․ 후의 조직문화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분석틀
2. 전제와 연구방법
3. 민영화 이전 KT의 조직문화
4. 민영화 이후 KT의 조직문화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조직의 성과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중요한 변수로 조직문화를 들 수 있다. 보편적으로 항상 바람직한 조직문화란 존재하지 않지만, 환경과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조직문화가 조직의 성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즉, 환경이 변화하면 조직문화도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신 분야의 경우 199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가장 안정적인 산업 중 하나였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 이후 무선·인터넷 등 대체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컴퓨터·방송과 융합이 진전하면서 기술적으로는 물론 시장에서도 가장 경쟁적이고 역동적인 산업으로 변모했다. 그러므로 KT도 조직문화를 변화시킬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 민간기업에서도 힘든 조직문화의 변화가 오랫동안 공기업이라는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가지고 있었던 KT의 입장에서 보면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민영화한지 1년이 지난 현재, KT는 성공적으로 민영화했음은 물론이고 새로운 조직문화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성과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과거의 관료적인 사풍, 권위주의적이면서 경직된 분위기를 탈피하기 위해 KT스스로 고민하고 새로운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이제는 민간기업다운 조직문화를 갖추게 된 것이다. 이러한 조직문화의 변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자율적이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KT의 성공적인 민영화를 홍보하는 수단이 되었다. 또한 무사안일한 공기업문화가 사라짐으로 인하여 경쟁이 심화된
- 참고문헌
-
논문
- 김종빈(1993), 창조적인 경쟁적 조직문화 측면에서 본 유형별 실천적 기업문화 연구 –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한국통신학회, 통신학술연구과제.
- 박계두, 변종복(1997), 통신사업자의 조직구조 발전전략 – 한국통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통신 통신경제연구소, 한국통신학회. 간행물명 : 공개토론회 (정보통신 정책분야 국책과제의 공개토론회 – 서울)
- 박계두(1999), 조직문화진단 및 조직변화를 위한 제언 – K사를 대상으로, 한국항공대학교경영연구소.
- 정준교, 박상언, 김영조(1995), 조직문화, 조직구조, 조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경험연구, 한국경영학회 1995년 추계학술연구발표논문집.
- 이명재(1995),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8권, p. 149~179.
- 박내희(2001), 조직 및 업무구조의 개선을 통한 조직문화의 개발.
- 정동재, 박재완(2002), 공기업 조직문화의 실증분석 : 집단성-격자성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한국행정연구 제11권 제4호(2002 겨울호), p. 116~148.
단행본
- KT(2002), 21세기로 가는 KT의 선택, 민영화.
- 유필화, 신재준(2002), 기업문화가 회사를 말한다, 한언, 서울
- 이학종(1997),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 박영사, 서울
- 오해진(1999),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21세기 북스, 서울
- 이한검 노남섭 공저(1996), 세계화시대의 기업문화, 형설출판사, 대구
신문기사
- [기업지배구조] <2> 민영화된 공기업의 시험, 동아일보 2003-07-14.
- <新기업문화 탐방> (9)통신공령 KT, 문화일보 2003-05-19.
- 이용경 KT사장 ‘청년이사회’ 워크숍, 조선일보 2002-11-14
- ‘임원운영 포장마차’ 등 기업문화 바꿨다.
- KT민영화 첫돌 – 성과와 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