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와 인류학] 저항과 폭력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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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1. 왜 저항과 폭력인가?
2. 제주 4.3사건에 드러나는 저항과 폭력
(1) 근대성과 폭력 : 제주 4.3의 담론정치
(2) 근대성의 기념비적 역사
(3) 4.3 위령제 : 기념비적 재현
(4) 용서와 화합 - 망각의 기만적 가면
(5) 죽는 영혼의 울음 : 진정한 애도의례
3.고, 중세사회의 운동과 근대의 사회운동
(1) 고, 중세의 사회운동과 그 성격
(2) 근대의 사회운동과 그 성격
(3) 사회운동에서 드러나는 저항과 폭력
※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얼핏 보면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듯 보인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못 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민중운동과 갖가지 사회운동 등에서 나타나는 저항과 폭력 보면 우리의 역사가 저항과 폭력을 통해 이루어져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폭력과 저항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게 된 것은 역사인류학의 등장으로 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역사인류학의 연구방식을 통해 이제껏 주목받지 못하던 주제를 민중에 관한 폭력과 저항이라는 역동성과 투쟁성을 직시하는 연구가 이루어진 것이 그 이유인 것이다. 이러한 연구로 인해서 과거 농민들의 농민전쟁에서부터 근세기의 민중에 의한 혁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이는 전체 민중문화를 밝히게 되었다.
우리는 저항과 폭력이 무엇이며 왜 저항과 폭력이 역사인문학의 중요한 한 주제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제주4 ․ 3을 통해 드러난 우리사회에서의 저항과 폭력을 알아보고 고대와 근대의 사회운동과 그 사회운동의 성격에서 드러나는 저항과 폭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중앙 emerge2000 2000년 5월호
E.J. 홉스보움, 진철승 옮김. <제1장 서론> 《원초적 반란》(온누리, 1984)
리하르트반뒬멘, 최용찬역, <저항과 폭력>, 《역사인류학이란 무엇인가?》(푸른역사, 2001)
김성례 등, <근대성과 폭력정치: 제주 4.3의 담론정치>《제주 4.3 연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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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6.21 20:2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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