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험실습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험형 교수방법
1. 교수방법별 특징 및 유의사항
2. 실험형 수업의 장⋅단점
Ⅲ. 실험․실습법의 이론과 실제
1. 실험․실습법의 개념
2. 실험∙실습의 목적
3. 실험∙실습 지도를 통한 올바른 태도, 습관 형성
4. 수업의 준비 및 전개
5. 평가기준
6. 실험․실습법의 장점과 단점
7. 실과교육과의 관련성
8. 실험․실습법의 실제
- 본문내용
-
교육밥법이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의 교육방법에는 교육목적의 탐구, 교육과정 구성, 수업, 교육의 평가, 심지어 생활지도의 영역까지도 모두 포함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교육방법이란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형태 즉, 교수형태, 교수방법, 수업방법, 교수전략 등 구체적이고 좁은 의미를 갖는다.
교수방법이란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과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교수방법 및 교수전략의 분류는 교수-학습에 대한 철학(발견학습, 수용학습)이 무엇이냐, 교수-학습과정을 누가 주도하느냐 즉, 통제의 중심(교사주도, 혼합, 학습자주도)이 어디에 있는가, 추구하는 학습성과의 수준(지식습득, 문제해결)이 무엇인가, 학습집단의 크기(개별, 소집단, 대집단)에 따라서 대별된다고 할 수 있다.
실험형 수업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원교수자료를 토대로 하여 스스로 학습을 이끌어가는 형태의 교수방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을 교수목적에 맞는 원교수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실험형 수업의 예로는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극, 과학, 실험, 견학 등이 있다. 이 모든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바탕으로 해서만 효과적으로 나타난다.
실험․실습법은 심동적 영역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실과 교육에서 매우 많이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자료평가
- 너무 좋아요!!ㅋㅋ
- won***
(2010.10.31 21:32:10)
- 별 하나도 아까움.
환불제도가 있다면 환불하고 싶은 심정.
한마디로 최악. - hh2***
(2007.09.16 22:15: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