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험실습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험형 교수방법
1. 교수방법별 특징 및 유의사항
2. 실험형 수업의 장⋅단점

Ⅲ. 실험․실습법의 이론과 실제
1. 실험․실습법의 개념
2. 실험∙실습의 목적
3. 실험∙실습 지도를 통한 올바른 태도, 습관 형성
4. 수업의 준비 및 전개
5. 평가기준
6. 실험․실습법의 장점과 단점
7. 실과교육과의 관련성
8. 실험․실습법의 실제
본문내용
교육밥법이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의 교육방법에는 교육목적의 탐구, 교육과정 구성, 수업, 교육의 평가, 심지어 생활지도의 영역까지도 모두 포함된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교육방법이란 교육내용을 제시하는 형태 즉, 교수형태, 교수방법, 수업방법, 교수전략 등 구체적이고 좁은 의미를 갖는다.
교수방법이란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즉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과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교수방법 및 교수전략의 분류는 교수-학습에 대한 철학(발견학습, 수용학습)이 무엇이냐, 교수-학습과정을 누가 주도하느냐 즉, 통제의 중심(교사주도, 혼합, 학습자주도)이 어디에 있는가, 추구하는 학습성과의 수준(지식습득, 문제해결)이 무엇인가, 학습집단의 크기(개별, 소집단, 대집단)에 따라서 대별된다고 할 수 있다.
실험형 수업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원교수자료를 토대로 하여 스스로 학습을 이끌어가는 형태의 교수방법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을 교수목적에 맞는 원교수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실험형 수업의 예로는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극, 과학, 실험, 견학 등이 있다. 이 모든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바탕으로 해서만 효과적으로 나타난다.
실험․실습법은 심동적 영역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실과 교육에서 매우 많이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좋아요!!ㅋㅋ
  • won***
    (2010.10.31 21:32: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별 하나도 아까움.
    환불제도가 있다면 환불하고 싶은 심정.
    한마디로 최악.
  • hh2***
    (2007.09.16 22:15:05)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경험수업,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 관찰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발생학습 분석
  • 실험에 관계된 것만이 아니라 그와 관계된 과학사적 자료 및 문헌 등 다양한 자료를 사용해야 더욱 효과적이다.4. 발생학습 단계단 계 예 비초 점도 전적 용수 업과 정◦전시 학습상기◦본시 학습문제의 파악◦본시 주제토의, 토론◦학습자들의 선지식, 개념 명확화◦여러 측면의 의미 개념 제시◦인지적 갈등 부분 토의 토론◦새로운 생각의 구성◦새로 구성된 원리, 법칙, 사실을 문자화, 기호화◦새로운 생각의 구성◦새로운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법1) 대상2) 지도내용3) 시간 배당 4) 시간계획 5) 활동계획 6) 실습소재7) 노작중심 활동 8) 교수-학습 자료 9) 컴퓨터의 활용 2. 지도의 실제1) 토의 학습2) 실습3) 구안학습4) 시청각 학습5) 관찰, 실험, 조사6) 시범 학습7) 컴퓨터 보조 수업(CAI)8) 그룹학습9) 자원 인사 활용Ⅷ.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1. 도덕과 학습지도의 성격2. 도덕과 학습지도의 내용적 특성3. 도덕과 학습지도의 방법적 특성4. 도덕과 학습지도 일반적 절차5. 통합적 접근의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 한국교원교육연구KCIㆍ권/호정보 2002년|19권 1호(통권25호) 발행정보한국교원교육학회최현정 , 우민정 2012,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태도 및 다문화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구 중앙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 16 권 , 5 호 -Jon D. Miller 저, 조희형최경희 옮김(1997), 유능한 시민을 만들기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 사이언스북스-토마스 H. 데이븐포트(Thomas H. Davenport) | 2015, 데이터 분석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섯가지 법칙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법-번역식 교수법과 본격적인 결별이 시작되었지만, 현재 초중등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자신들이 대부분 이 방법을 통해서 영어를 습득하였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현저히 사라지려면 적어도 20년은 더 지나야 할 것이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수업은 모국어로 이루어지며 목표어를 실제로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다. (2) 어휘를 목록으로 만들어서 적절한 상황 맥락(context) 없이 가르친다. (3) 문법의 복

  • [교과교육론] 구안법
  • 법에 의해서 인지적인 효과도 상승되어 교수-학습방법이 개선될 것이다.따라서, 교사는 주입식 수업방법, 즉 수동적인 교수태도를 지양하고, 적극적이고 과학적인 탐색과 노력을 계속하여야 하며, 구안법을 위한 학습활동이 여러 분야의 교과목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IV. 참고문헌http://210.104.247.1/study/pds - 실험실습 지도 방법의 개선 http://www.fineman.pe.kr - 실과교육학연구http://www.edupre.co.kr/html/parents.html - 이론적 배경 http://100.naver.com/sear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