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문화산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문화산업의 개념
1) 문화 산업의 정의
2) 문화 산업의 개념과 범위
3) 문화 산업의 중요성
4) 문화 산업의 특성
3. 창구효과 (Window Effect)
1) 창구 효과의 정의 (Window Effect)
2) 창구 효과의 조건
3)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
4) “홀드백” (Holdback)
5) 윈도우 효과의 사례
6) 경제적 효과
4. 윈도우 효과의 성공 사례
1)『 난타 』
2)『 Harry Potter 』
3)『 Pokemon 』
4)『 둘리 』
5. 문화산업의 경제적 기능
6.결론
본문내용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 이후로 세계는 지금 문화전쟁을 치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역의 자유화를 위한 협상 과정에서 앞으로 정보화 시대에서의 문화상품 교역이 각국의 첨예한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협상의 대상이 되었다. 예전의 제조업 상품 중심의 교역에서 벗어나 이제는 지적 재산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 상품들의 교역량이 늘어나면서 세계는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지금 현재 아시아에 거세게 불고 있는 한류열풍만 보아도 문화산업의 파급효과가 얼마나 큰지, 또 앞으로 얼마나 큰 산업으로 발전될 지는 너무나도 자명하다. 과거 우리가 고대 그리스 로마신화를 읽고 영국의 비틀즈 음악에 열광하고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를 보았듯이 지금 동남아를 비롯한 일본, 중국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열광한다. 이것 역시 문화산업이 최근에 이르러 예전보다 더 거대한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제는 우리의 고유 문화도 미국이나 영국 등 소위 선진 국가들의 문화와 견주어서 절대 뒤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앞으로 현재의 ‘한류열풍’을 어떻게 해야 유지할 수 있는 지와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을 어떻게 하면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 문화산업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되짚어보며 가장 원론적인 이론까지 살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문화, 프랑스문화, 중국문화, 정치경제철학, 여성학서울대학교한국학, 기술경영, 영상문화, 철학정치경제, 생물공학, 정보문화학성균관대학교비교문화, 일본학, 여성학, 국제통상학이화여자대학교미국학, 동아시아학, 유럽학, 미술사학, 여성학, 생명과학, 멀티미디어학, 전자상거래학, 전문영어학숙명여자대학교환경전문과정, 통상전문과정, 품질관리과정, 상담전문과정, 비서직전문과정, 국제기구 전문과정, 세무회계전문과정, 이야기창작전

  • 스크린쿼터 Screen Quota
  • 국제 연합(UN) 전문 기구 가운데 하나로서, 교육․과학․문화․커뮤니케이션․청소년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에서 국제 이해와 협력을 통해 항구적인 세계 평화를 건설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총회에서 실시된 「문화 콘텐츠와 예술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 협약(문화다양성협약)」에 대한 회원국 간의 투표는 148대 2(미국, 이스라엘)라는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각 나라의 문화는 단순히 산업적 측면에서 바라볼 수 없으며,

  • 미소 양극 체제의 해체와 시장공동체 중심의 새로운 세계질서 개편
  • 국제통상협력 부문에서 무엇이라도 이룩해낼 수 있는 저력이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APEC 참가국은 다음과 같이 말 할 수 있다. APEC은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의 약자로서 1989년 호주 캔버라에서 12개국 간 각료회의로 출범했고 1993년부터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했다. APEC은 “회원국 사이의 경제 사회 문화적 이질성을 극복하고 지속적 경제성장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아 태 지역 경제공동체를 추구 한다”

  • 국제커뮤니케이션과 국제기구 국제연합 UN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UNESCO
  • - 목 차 -I. 들어가기II. 자세히 보기국제연합(U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정보사회세계정상회의(WSIS)세계인권선언GATT와 WTO자유무역협정(FTA)와 세계무역기구(WTO)III. 정리하기*별 첨 - 세계인권선언 전문, 30조항국제커뮤니케이션과 국제기구I. 들어가기세계는 바야흐로 새로운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다. 이 혁명은 적어도 지난 2세기 동안의 세계 경제 성장을 야기했던 혁명만큼이나 중요할 것 같다

  • 일본의 통상전략
  • 통상 전략을 신속히 수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WTO체제가 1995년 공식 출범한 이후에도 최근 노동, 환경, 경쟁 등 많은 통상 이슈가 제기되고 있고 이러한 현안들은 한국 기업의 향후 국제 경쟁력과 직결이 되는 문제들이다. 또 최근의 중국과의 마늘분쟁, 일본과의 조선분쟁, 미국과의 철강분쟁 등의 경우에서처럼 끊임없이 쌍무적인 통상 이슈들이 제기되고 분쟁화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 체제하에서 이러한 국가간 통상 마찰은 향후 보다 다양한 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