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양복과 민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양복의 도입
1. 양복이란 ?
2. 양복의 도입
3. 최초의 신사
Ⅱ. 양복쟁이 - 근대문명의 표상
Ⅲ. 양복의 세속화
Ⅳ. 양복 - 매혹의 대상 혹은 비판의 대상
1. 양복을 둘러싼 비판들
2. ‘양복쟁이’에 대한 긍정적 평가
- 본문내용
-
1. 양복이란 ?
양복(洋服)은 서양 사람의 복장이라는 뜻이다. 이 서양을 가리키는 양(洋)은 큰 바다를 일컫는 말로 언제부터 양인이 서양인의 준말로 쓰였는지는 그 전거가 확실하지 않다. 양(洋)이 지닌 뜻은 원시 그대로의 큰 바다란 뜻으로 양인이라 함은 바닷사람이란 뜻이 강하게 풍긴다. 바닷사람이란 당시의 풍속으로는 양반과는 구분되는 비하된 명칭으로 쓰여 온 것 같으며, 이 양자 옆에다 옷의 뜻을 지닌 복자를 붙여 양복이 된 것은 바닷사람 즉, 서양인의 옷이란 조금 얕잡아 보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양복의 뜻이 포괄적으로 서양 사람의 옷을 모두 일컫는데서 비롯되었지만 오늘날 양복이란 슈트(suit)와 코트(coat) 및 이에 딸린 액세서리를 일컫는 말로 한복 또는 동양인이 입는 옷과 대칭되는 말로 쓰이고 있다. 그러므로 서양 사람이 한복을 입는다고 해서 그 옷이 양복이 될 수 없고 동양인이 양복을 입었을 때 그 옷이 양복 아닌 다른 이름이 붙여지지 않는다. 양복은 누가 입든 간에 양복일 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