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과 정치] 성공한 선거 캠페인과 실패한 선거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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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선거캠페인
Ⅲ. 성공한 선거 캠페인
Ⅳ. 실패한 선거캠페인
Ⅴ. 정치광고
Ⅵ. 한국의 정치광고
Ⅶ. 성공한 선거 캠페인과 실패한 선거 캠페인의 사례
1. TV 광고
노무현 후보의 TV광고
이회창 후보의 TV광고
2. 신문광고
이회창 후보의 신문광고
노무현 후보의 신문광고
3. 인터넷을 활용한 선거 캠페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민주정치 하에서 일반 국민의 정치참여의 첫 번째 시작은 바로 선거에 참여하는 행위이다. 민주정치에 있어서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 국민을 정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유도하고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많이 쉽게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선거캠페인이란 어떤 것이며, 유권자에게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내기 위한 선거캠페인(성공하는 선거캠페인)을 위해 할 수 있는 후보자들의 행동에 대해 알아보자.

Ⅱ. 선거캠페인

정치후보자가 유권자로부터 50%+1의 긍정적인 반응 또는 지지를 획득하기 위해 주어진 기간 내에 인적, 물적, 사회적, 환경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유권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여 납득시키고 설득하는 과정이다. 즉,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협력된 활동으로, 후보자의 당선과 낙선을 일으키는 제반 활동이다. 이에는 대체로 사람과 대중매체가 주요수단으로 사용된다. 선거 캠페인은 총을 사용하지 않는 전쟁이라 하여 선거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전에 선거캠페인에서 후보자들이 유권자들에게 '모여라'하여 유세를 했던 것에서, 이제는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찾아가는' 형태로 점차 변하고 있다. 또한 건전한 선거캠페인 문화가 점차 자리 잡고 있어서 식사대접이나 불법 뇌물 등의 부정적인 선거캠페인이 많이 감소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이동신 외
<2002년 대통령선거 정치광고 내용분석>, 김춘식
<선거캠페인에서의 텔레비전 정치광고>, 사이버방송영상정보센터
<대선 신문광고戰 어떻게 치러지고 있나?>, 오마이뉴스
<쌍방향 디지털 매체, 직접민주주의 가능성 열어>, 윤경수
<한나라당 홈페이지>, http://www.hanara.or.kr
<청와대 홈페이지>, http://www.knowhow.or.kr
, http://president.polc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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