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선거보도의 적법성,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인터넷선거보도의 감시, 인터넷선거보도 내용, 인터넷선거보도 법적문제, 인터넷선거보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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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선거보도의 적법성

Ⅲ.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1. 사실성의 원칙
2. 공정성의 원칙
3. 유용성의 원칙

Ⅳ. 인터넷선거보도의 감시
1. 인터넷 선거보도 심의위원회
2. 총선 미디어감시 국민연대

Ⅴ. 인터넷선거보도의 내용
1. 선거운동 관련 보도
2. 선거쟁점 보도
3. 미디어 정치 관련 보도
4. 기존언론 관련 보도
5. 사회집단 및 여론 보도

Ⅵ. 인터넷선거보도의 법적문제

Ⅶ. 향후 인터넷선거보도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메시지의 설득효과 확인에 실패하였던 라자스펠드 등의 고전적인 선거연구와는 다르게 많은 연구들은 선거뉴스 시청동기 등의 요인과 선거캠페인의 효과가 유의하게 상관됨을 보여주었다. 정보취득의 동기를 가지고 정치광고를 시청하는 경우에는 습관적으로 시청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선거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었으며(Atkin & Heald, 1976), 입후보자의 선거이슈에 대한 입장을 알고 싶어서 시청하는 사람들은 입후보자의 인간적인 면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 비해서 선거이슈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알게 되었다(Garromone, 1983, 1984). 정치캠페인 기간 중 정보취득을 위한 시청동기는 선거정보(McLeod & Becker, 1974)와 선거관련 지식(Chaffee, Zhao, Leshner, 1994; Conover & Feldman, 1989)을 증가시켰으며, 공공문제에 대한 관심도 그 문제와 관련된 정치적 지식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Petty, 1988). 한편 1992년 미국 상원의원 선거에서 공격적이고 불공정하며 비도덕적인 느낌을 주는 상대 후보자의 부정적인 측면을 들추는 정치광고는 사람들의 투표하고자 하는 의도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가져옴이 밝혀졌다(Ansolabehere, Iyengar, Simon, & Valentino, 1994).
정치메시지 수용자는 다양한 인지적 정보처리활동을 통해 정치메시지를 능동적으로 처리함도 밝혀졌다. 예를 들어 메시지가 사람들의 태도와 정보처리 활동, 합리적 판단 등과 결합하여 정치적 이슈와 입후보자에 대한 의견형성과 변화에 영향이 있음이 보고 되었다(Fazio & Williams, 1986; Krosnick, 1988). 메시지의 정보처리를 위한 인지적 노력을 뜻하는 주목활동은 정당의 심볼, 후보자의 정당정책과 정당 내에서의 이슈와 같은 정치적 사건들에 대한 지식(Chaffee & Schleuder, 1986), 정치적 참여(McLeod & McDonald, 1985), 공공 이슈에 대한 정당입후보자들의 입장에 대한 이해(Petty, 1988), 선거정보에 대한 지식을 증대시켰다(Shoemaker, Schooler, & Danielson, 1989). 메시지와 수용자의 연관성을 반영하는 관여활동도 선거에 대한 지식의 증가를 가져왔다(Shoemaker et al., 1989).
참고문헌
권현(2004), 선거운동에서의 인터넷 활용 사례 연구 - 16대 총선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보 제45-2호
이재진(2003), 인터넷언론의 법적 문제와 과제, 언론중재, 여름호, 언론중재위원회
안명규(2004), 인터넷 선거보도 심의제도에 관한 시론적 고찰,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장호순(2002), 인터넷 대안언론의 선거보도 분석, 한국언론학회 주최, 선거보도의 변화와 개혁 보고서
최문휴(2002),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 예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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