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선거보도의 적법성,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인터넷선거보도의 감시, 인터넷선거보도 내용, 인터넷선거보도 법적문제, 인터넷선거보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법적 쟁점][취재원보호][여행계약][인터넷언론]취재원보호의 법적 쟁점, 여행계약의 법적 쟁점, 인터넷언론의 법적 쟁점, 표현자유의 법적 쟁점, 주식대량보유상황의 법적 쟁점, 증권투자신탁의 법적 쟁점 분석
- 총선(총선거)보도(국회의원선거보도)정보원,규정,당락운동, 잘못된 총선(총선거)보도(국회의원선거보도) 사례, 바람직한 총선(총선거)보도 방향
- [법적쟁점]산업자본주의은행소유, 주식대량보유상황의 법적 쟁점, 증권투자신탁, 인터넷의 법적 쟁점, 인터넷언론, 취재원보호의 법적 쟁점, 표현자유, 여행계약의 법적 쟁점, 5.18광주민주화운동의 법적 쟁점 분석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공무원]헌법 기출 모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선거보도의 적법성
Ⅲ. 인터넷선거보도의 원칙
1. 사실성의 원칙
2. 공정성의 원칙
3. 유용성의 원칙
Ⅳ. 인터넷선거보도의 감시
1. 인터넷 선거보도 심의위원회
2. 총선 미디어감시 국민연대
Ⅴ. 인터넷선거보도의 내용
1. 선거운동 관련 보도
2. 선거쟁점 보도
3. 미디어 정치 관련 보도
4. 기존언론 관련 보도
5. 사회집단 및 여론 보도
Ⅵ. 인터넷선거보도의 법적문제
Ⅶ. 향후 인터넷선거보도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치메시지의 설득효과 확인에 실패하였던 라자스펠드 등의 고전적인 선거연구와는 다르게 많은 연구들은 선거뉴스 시청동기 등의 요인과 선거캠페인의 효과가 유의하게 상관됨을 보여주었다. 정보취득의 동기를 가지고 정치광고를 시청하는 경우에는 습관적으로 시청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선거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얻었으며(Atkin & Heald, 1976), 입후보자의 선거이슈에 대한 입장을 알고 싶어서 시청하는 사람들은 입후보자의 인간적인 면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 비해서 선거이슈에 대한 지식을 더 많이 알게 되었다(Garromone, 1983, 1984). 정치캠페인 기간 중 정보취득을 위한 시청동기는 선거정보(McLeod & Becker, 1974)와 선거관련 지식(Chaffee, Zhao, Leshner, 1994; Conover & Feldman, 1989)을 증가시켰으며, 공공문제에 대한 관심도 그 문제와 관련된 정치적 지식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Petty, 1988). 한편 1992년 미국 상원의원 선거에서 공격적이고 불공정하며 비도덕적인 느낌을 주는 상대 후보자의 부정적인 측면을 들추는 정치광고는 사람들의 투표하고자 하는 의도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가져옴이 밝혀졌다(Ansolabehere, Iyengar, Simon, & Valentino, 1994).
정치메시지 수용자는 다양한 인지적 정보처리활동을 통해 정치메시지를 능동적으로 처리함도 밝혀졌다. 예를 들어 메시지가 사람들의 태도와 정보처리 활동, 합리적 판단 등과 결합하여 정치적 이슈와 입후보자에 대한 의견형성과 변화에 영향이 있음이 보고 되었다(Fazio & Williams, 1986; Krosnick, 1988). 메시지의 정보처리를 위한 인지적 노력을 뜻하는 주목활동은 정당의 심볼, 후보자의 정당정책과 정당 내에서의 이슈와 같은 정치적 사건들에 대한 지식(Chaffee & Schleuder, 1986), 정치적 참여(McLeod & McDonald, 1985), 공공 이슈에 대한 정당입후보자들의 입장에 대한 이해(Petty, 1988), 선거정보에 대한 지식을 증대시켰다(Shoemaker, Schooler, & Danielson, 1989). 메시지와 수용자의 연관성을 반영하는 관여활동도 선거에 대한 지식의 증가를 가져왔다(Shoemaker et al., 1989).
- 참고문헌
-
권현(2004), 선거운동에서의 인터넷 활용 사례 연구 - 16대 총선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보 제45-2호
이재진(2003), 인터넷언론의 법적 문제와 과제, 언론중재, 여름호, 언론중재위원회
안명규(2004), 인터넷 선거보도 심의제도에 관한 시론적 고찰,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장호순(2002), 인터넷 대안언론의 선거보도 분석, 한국언론학회 주최, 선거보도의 변화와 개혁 보고서
최문휴(2002), 인터넷과 TV시대의 선거전략, 예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