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기의 발달과 단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2) 운동기능의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사례 1-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종류
3. 아동학대 원인
4. 전반적인 아동학대 대책안
5. 결 론
▶사례 2- 왕따
1. 왕따의 개념
2. 따돌림의 실태
3. 아이들의 이야기(직접적 사례)와 이들이 받는 영향
4. 자녀가 따돌림을 당한다면(부모의 역할)
5.선생님의 역할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란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12세까지의 시기를 뜻한다. 아동기는 공식적으로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프로이트는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적 사건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에릭슨은 자율성과 유능성이라는 성격적 특질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피아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데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이에 우리는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발달을 알아보고 발달단계에 따른 고유한 특성과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성장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긴 하지만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지고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아동기 말에는 청소년기의 성장급등 현상으로 인하여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 초등학교 입학시기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더 빠르지만 11~12세경에는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남아에 비하여 더 우세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신체적 급성장이 이루어지는 사춘기가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약 2년 정도 먼저 시작되는 점에 기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공저(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판), 학지사
paul mussen 저. 아동의 심리발달, 양서원
남명자 저,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성격장애, 학지사
김동일, 김신호, 이근재, 정일호,정종진 공저(2000).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김상균, 최일섭, 최성재, 조흥식, 김혜란 공저(2001).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지은이 다수(1995). 왕따 레포트, 우리교육
학교폭력상담전문 http://www.wangtta.com
네이버 지식검색 책- 그러니깐 당신도 살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유승준의 슬픈 침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에서의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청소년기의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측면에서의 개선방안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선방안  (1) 직접 서비스 및 자기결정원리인간 개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단을 선택할 능력이 있음을 당연한 전제로 하고 있다.이 원리는 특히 사회복지사가 출산행위와 관련된 전문적 개입을 할 때 필수적이다.  (2) 가장 시급한 것은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일 (심각성 알리기)지금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너무나 낙태의 심각성에 대해서 둔감하다. 이러한 현실

  • 청소년 정신건강
  • 사회와 관련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어떠한 개입 방향이 있는지, 그리고 개입 방향의 대안을 서술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최근 청소년의 정신건강청소년들의 학교 및 일상생활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로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만족을 한다고 했지만 그의 20.2%는 만족을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친구와의 관계도 응답자의 93.8%가 원만한 편이라고 했다. 4,425명의 청소년 중에 2,022명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발달에 관한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감각 , . ,운동기 전이운동기 구체적 연산기 형식적 연산기의 개 단계를 거쳐 발달하 , , , 4게 됩니다.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레프 비고츠키는 사회와 문화적 맥락에서 아동 - :의 발달을 연구했습니다 그의 사회문화 이론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아동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됩니다.청소년 발달과정의 특성과 중요성 1.2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한

  • 도덕발달론 - 도덕성의 단계적 발달 - 피아제와 콜버그
  • 사회적 체계의 도덕성으로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해 도덕을 지키는 것이다. 인습 이후 수준에서는 도덕적 가치와 원리들을 규정하려는 노력이 존재한다. 그 자체로서 도덕원리와 규칙들이 그 자체로 도덕성, 적용성을 갖는다고 보는 것이다. 5단계는 인간의 권리와 사회 복지의 도덕성으로 옳은 행동이란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 사회계약의 정향을 띠는 것으로 본다. 공리주의적 관점을 취하는 단계이다. 6단계는 콜버그의 정의 단계의 최고 발달 단

  • [사회복지 연구계획서] 아동기 신체적 학대경험이 청소년 문제성 음주에 미치는 영향
  •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① 술을 마시지 않았으면 좋겠다② 어른이니까 마셔도 된다③ 우리 부모님은 술을 마시지 않는다④ 많이 마시지 않는 정도에선 괜찮다Ⅲ. 13세 이전(초등학교 6학년)의 경험을 묻는 문항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의 경험과 일치하는 곳에 ○ 표시를 해주십시오.다음과 같은 일이 있었습니까?그 횟수는 어느 정도 입니까?이 때 부/모가 취한상태 였는가?한번도 없다일년에2-3번한달에2-3번일주일에2-3번거의매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