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단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의 대한 의견 자유롭게 서술
서론
프로이트는 리비도(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제시함으로써, 과학, 철학, 문학, 의학, 사회복지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이 이론의 주요 핵심은 어렸을 적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그것이 축적되었다가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에 그 이상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의 입장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행동에 대해 규명하기 위한 하나의 틀로서 정신분석학을 채택하였고, 클라이언트의 배경을 조사하고, 그 문제들에 있어 개입하는 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와 같이 인간행동과 사회의 환경적 요인에 대해서 기초를 마련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간단히 알아보고, 그에 대한 논의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본론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란?
프로이트는 인간은 유아기부터 이미 성애 에너지가 활동하고 있다는 유아 성욕론을 주장하였다. 프로이트는 성적 본능이 본래의 특성인 성적욕구 에너지를 개체의 신체상에서 어떤 부분, 즉 성감대로 출구를 찾아 집중적인 만족을 취하려고 하느냐에 따라 단계를 나누었고 이러한 단계는 성숙한 자아를 만드는데 중요한 과정이라 하였다. 프로이드는 유아 성욕을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의 단계로 나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분
‘구순기’(oral phase)는 출생시부터 1년6개월까지로 젖을 빨거나 손가락을 깨무는 등 구순점막(口脣粘膜)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단계를 말한다. 이 과정은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알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다. 구순기의 유아 성적 본능은 그 자신의 신체에서만 충족되며, 대상(다른 사람)에 대한 욕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유아의 성은 자기 충족적이다. 인간은 태어나자마자 입으로 외부의 모든 것을 흡수만 할 뿐, 밖으로내 뱉는 행위는 나중에야 나타난다. 여기서 인간들의 이기주의가 근본적으로 뿌리 내린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대한 비의식(unawareness) 등은 허름하고 재미없는 형태의 저널리즘에 가까운 산출물을 내게 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러한 연구들은 인터뷰와 관찰의 결과를 단순하게 보고하고 범주화하는 것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사회적 과정에 대한 비교적 단순하고 놀랄 것 없는 서술인, 경험적 상황에 대한 “직역 (literal translations)” (Stablein, 1996, 513)을 생산할 듯싶은 것이다. 요약하면, 실증주의와 비이론적(atheoretical)인 탐색적 연구는 둘 다 질적 연구자들을 위한

  • 교육심리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
  • 발달도덕성이란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이라기보다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이고 자율적인 도덕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도덕성은 도덕적 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집단의 심성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도덕성 교육은 사회 정의와 행동 규범을 명시해 주어야 하며, 도덕성이 어떻게 발달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 밝혀야 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대해 독서 연구자들이 내린 정의를 두 가지만 살펴보자. 우선, 게파르트(Gephart, 1970)라는 학자는 읽기 또는 독서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읽기는 필자에 의해 시각적으로 부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마음 속에서 의미로 변하는 상호 작용을 일컫는 말이다. 이때의 상호 작용 속에는 ① 읽을 자료 ② 독자가 알고 있는 지식, 그리고 ③ 독자의 생리적 및 지적 작용들의 세 가지가 항상 포함된다. 시간적 측면에서 읽기의 여러 단계에서 분명하게 보이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해 간단히 정의하고, 발달단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목차I.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유아기, 0~2세)II. 자율성 대 수치심 - 의지력(아동기, 2~4세)III. 주도성(솔선성) 대 죄의식 - 목적(학령전기, 4~6세)IV.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유능성)(학령기, 6~12세)V.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충성심(성실)(청소년기, 12~22세)VI. 친밀감 대 고립 - 사랑(성인 초기, 22~34세)VII. 생산성 대 침체 - 배려(중

  • 미술치료 레포트
  • 발달, 미술, 교육에 대한 독서와 이해로 무장한 지성적 인물이었다. 그들은 평소에 자신의 견해를 새로 나타난 미술치료 분야의 이론적 기초와 접목시킬 수 있는 훌륭한 자격을 갖추고 있었다. 그들은 정신분석이론을 따르지만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는 아주 다르며 한 사람은 치료를, 다른 사람은 미술을 강조한다. 나움버그는 미술을 꿈처럼 무의식으로부터 나오는 ‘상징적인 언어’의 형태로 보았으며, 항상 미술가 특유의 해석을 존중하면서 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