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민족대표 33인의 역할과 민족대표성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Ⅰ. 머리말
Ⅱ. 3 .1 운동 연표
1. 3 .1 운동 시작의 출발점
2. 3 .1 운동의 전개
3. 3 .1 운동의 결말
Ⅲ. 민족대표의 역할과 자질 문제
1. 폭력과 비폭력의 문제
2. 민중의 역할과 주도층 문제 (3.1운동의 대중화 문제)
3. 민족대표의 역할에 대한 평가 문제
4. 민족대표의 대표성 부여 문제
Ⅳ. 결말
- 본문내용
-
33인 민족대표의 역할에 대한 평가는 긍정론과 부정론으로 나누어져 있다. 긍정론은 민족대표 33인의 운동 지도력과 민족운동상의 위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부정론은 그들의 역할이 독립선언 직후 일제에게 투항하다시피 하여 독립운동에서 실제적으로 탈락했으므로 민족지도자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부정론자는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에 환상을 품고 독립운동을 준비하였으며 운동 초기에 탈락했고 운동의 방침으로 비폭력 운동노선을 내 세움으로써 운동이 실패하도록 방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원론적인 틀을 벗어날 필요가 있다. 흑백논리를 통해 3.1운동에서의 민족대표를 평가하기란 여러 가지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1970년대 이후 이원론에 대응하여 제한적 긍정론이 대두하였다. 33인 민족대표들은 대중화 단계에서는 역할이 거의 없지만 3.1운동을 점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3.1운동 민족대표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분분한 가운데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나 개별적인 이들의 생애에 관해서는 민족대표 가운데 한용운과 손병희를 제외하고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90년대 들어 이에 대한 논문이 몇 편 나왔다. 김성보는 「3.1운동에서 33인은 민족대표가 아니다」에 이어 「3.1운동에서 33인은 민족대표인가」등의 글을 통해서 그들이 3.1운동 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했음은 인정하면서도 스스로 운동의 지도권을 포기하였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
이정은 ,「3 .1 운동 연구의 현황과 과제」-『한국사론 』26, 국사편찬위원회, 1996.
김형석 편저, 『일제하 김병조의 민족운동』, 남강문화재단 출판부, 1993.
민족사바로찾기국민회의, 『독립운동총서』2, 「3.1운동」.
『쟁점과 과제- 민족해방운동사』, 역사비평사, 1990.
F. 볼드원 「윌슨 ,민족자결주의, 3.1운동」-『3.1운동 50주년 기념 논집』, 동아일보사, 1969.
고정휴, 「3.1운동과 미국」-『3.1민족해방운동』, 1989.
강만길, 「남북한 역사인식의 같은 점과 다른 점 」-『창자과 비평』63,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