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학]학교에서의 체벌은 정당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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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체벌이란 무엇인가?
3. 체벌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4. 체벌은 정당한가?
본문내용
고교생 인권침해 주체는 교사 2004년 02월 18일 (수) 11:06
[연합뉴스 기사 중 발췌] 이들은 신체의 자유 중 `교사의 체벌. 언어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59.1%)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응답자의 62%가 교사로부터 체벌 등 신체의 자유를 침해당했으며, 69.6%가 체벌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체벌을 당한 뒤 `잘못을 반성했다`는 학생은 9.1%에 그친 반면 `화가 나거나 억울했다`는 학생이 61.0%였고 `(체벌교사에게) 복수하고 싶었다`는 극단적인 반응도 20.8%나 됐다.


위의 기사처럼 우리 나라 학생들은 체벌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부터 우리 나라는 학생에게 체벌을 가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관용되었으나, 과도한 체벌로 인해 학생들이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음에 따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1998년에는 체벌을 금지하였으나 2002년 다시 체벌을 조건부로 허용하였다. 그 조건에는 체벌 도구까지도 상세히 기록되어있다. 하지만 그 기준이 모호할 뿐 아니라 상당수의 학교에서 규정을 지키지 않고 계속되는 체벌 때문에 다시 체벌 존속여부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으며, 찬반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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