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친근 마케팅의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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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근마케팅에 대한 그냥 설명하기 보다는 효과를 나타내는 문구를 사용하여 표현의 효과를 높였다.
기존의 마케팅의 내용을 줄줄줄 늘어놓기 보다는 사례를 통한 효과를 기술하였다.
이전에 비해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브랜드 경쟁과 마케팅 경쟁은 피할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친근 마케팅을 통해서 전략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또 이것을 어떻게 사회에 접목시킬 수 있는 가를 이해할 수있을 것이다.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마케팅이 친근마케팅과 좋은 전략을 만들어낼 수 있다.
레포트로 활용하기 적당하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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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에는 온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었던 두 가지 빅 이벤트가 있었다. 6월에 열린 월드컵과 12월의 대통령 선거가 그것이다. 전혀 성격이 다른 이 두 가지 사건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둘 다 마케팅 전쟁이었다는 점이다. 월드컵이 전 세계 기업들의 마케팅 장이란 사실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 과연 대선도 마케팅인가? 필자는 지난 대선이 분명히 마케팅 전재이었다고 생각한다. 그것도 디지털 시대 핵심 마케팅 전략의 하나인 친근 마케팅의 승리였다.
2002년 초까지만 해도 이회창 후보와 노무현 당선자를 객관적으로 선거에서의 패배와 당내 분규 등에 의해 한때 불었던 ‘노풍’마저 식어 가는 듯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대선 홍보 마케팅이 시작되면서 양진영 사이에는 뚜렷한 홍보 마케팅 전략과 방식의 차이가 드러났다.
노무현 당선자는 젊은층과 주부 그리고 서민층들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는 서민 대통령의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했다. 우리는 대선 기간 동안 노무현 당선자와 지지자 모임을 도처에서 만날 수 있었다. 인터넷에서도 재미있고 친근한 이미지를 담은 광고와 지지자들의 활발한 동호회 활동을 볼 수 있었고 시내 곳곳에서 노무현 당선자 연설이나 지지자들의 집회를 볼 수 있었다. 더구나 노무현 당선자 지지집회가 마치 월드컵 응원 같은 열기와 흥분을 담은 축제 분위기를 연출하며 젊은층의 지지를 급속하게 확신시켜 나갔다. 이러한 모임과 집회를 알리고 분위기를 전파하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것은 바로 인터넷과 모바일이었다. 그리고 모든 노무현 당선자의 지지자들은 주변에 적극적으로 노무현 당선자와의 모임을 알리고 홍보하는 마케터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수행했다. 바로 친근 마케팅이 구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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