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산업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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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산업혁명이란
2. 산업혁명의 배경
3. 산업혁명의 과정
4. 산업혁명의 결과
5. 각국의 산업혁명
6. 제1차 산업혁명과 제2차 산업혁명
7. 산업화와 산업혁명
본문내용
산업혁명은 아마도 필연적인 과정이었던 듯 하지만 그래도 역시 인류역사의 행로를 바꿔 놓은 사건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 산업혁명은 기계와 그 기계의 가능성-인간의 물리적 능력(상품을 생산하는 능력이든 신속히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든 간에)을 확대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들의 혼합물이었다. 산업혁명의 첫번째 불꽃은 영국에서 직물산업이 기계화되면서 일어났다. 리처드 아크라이트 경(Sir Richard Arkwright:1732-1792)과 제임스 하그레이브스(James Hargreves:?-1778)가 발명한 방적기 덕분에 이전까지는 가내(家內)에서 이루어지던 작업들이 더 크고 훨씬 더 효율적인 공장으로 옮겨 갔다. 산업혁명의 여명기에 새로운 기계들과 아이디어는 많았지만 다른 기계들에 동력을 공급해줄 한 가지 기계가 없었다면 대부분이 무용지물이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증기기관이었다. 최초의 실용성있는 증기기관-스스로 움직이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로 다른 기계를 움직일 수 있는-은 스코틀랜드의 발명가 제임스 와트(James Watt :1736-1819) 가 고안해 내었다. 와트의 발명은 곧이어 선반과 방적기 같은 공장 설비를 자동화하는데 이용되었다.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19세기 초엽에는 증기동력의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기관차와 기선 등이 출현했다. 영국에서는 리처드 트레비틱(Richard Trevithick:1771-1833)이 1802년에 최초의 실용적인 기관차를 만들었다. 한편 1807년에 최초의 실용적인 기선을 건조한 이는 미국인 로버트 풀턴(Robert Fulton:1765-1815)이었다. 1830년대에 오면 영국과 미국 모두에서 증기철도가 운행되고 있었고 기선이 정기적으로 대서양을 오가고 있었다. 영국은 최초로 산업혁명을 겪은 나라였는데, 부분적으로는 산업의 동력원인 증기기관의 연료로 쓰이는 석탄이 풍부했던 덕택이었다. 하지만 1860년대에 오면 프랑스, 독일과 북부 유럽의 대부분이 산업화되어 있었다. 미국은 19세기 초반에 산업화를 겪었지만 국토가 너무 넓어 완전한 산업화가 지장을 받았다. 이 장애요인이 전국적인 철도망의 발달로 극복될 때 대서양 건너편의 이 신생국은 산업 강국으로서 영국을 능가하게 될 것이었다. 그 당시부터 오늘날까지 산업력은 국가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1920-60년대의 미국에서 1980년대의 독일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성공 뒤에는 정치적 우월성이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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