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도르프 교육의 탄생

2. 발도르프 교육의 제이론

3. 발도르프 학교의 운영

4. 가정에서의 교육

5. 한국유아 교육에서의 적용

6.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

7. 발도르프 교육의 현대적 조명

◈ 결 언 ◈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발도르프 교육의 탄생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는 루돌프 슈타이너가 1919년 4월 독일 슈트트가르트 (Stuttgart) 발도르프 아스토리아(Waldorf-Astoria) 담배공장에서 행한 강연에서 비롯되었다. 초등학교와 상급학교를 포괄하고 사회계층에 관계없는 12년간의 통 합학교를 주장했던 그의 강연에 감명을 받은 노동자들은 그러한 학교의 설립을 희망했고, 사장인 에밀 몰트(Emil Molt)의 지원으로 공장 내 노동자와 기타 일반 인의 자녀를 위한 자유-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가 세워지게 되었다 (학교 및 교육을 발도르프라고 칭하게 된 것은 그 공장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이다).
슈타이너는 단기간의 교사 재교육을 통하여 학교 교사를 직접 양성하였는데, 교 육은 강연, 토론, 개별적인 대화, 수업 참관으로 이루어졌다. 강연은 일반인간론, 기질론, 교수방법론, 교수계획으로 이루어졌으며, 인간의 문제에 대하여 다루는 방법도 제안하였다. 그 후 1922년 함부르그, 에쎈에서 1926년 하노버, 바젤, 1928년 베를린 등 독일 내에 많은 발도르프 학교가 세워지게 되었고, 그 학교들 은 하나의 연맹을 결성해 공동작업도 실시하였다.
1938년에서 1941년 나치시대에는 8개의 학교가 폐쇄되기도 하였으나 이후 다시 계속 늘기 시작했다. 1923년에는 네덜란드, 1925년에는 영국 등 여러 나라에 점 차 퍼지기 시작하여, 1996년에 스위스에서 열렸던 세계교육부 장관들의 회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모델로서 발도르프 학교가 선정되었고 유네스코의 지원 및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30여개 국가 713개교가 있고, 발도르프 유치원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1,200개 이상이 있다.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이념 및 교육론은 슈타이너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각 학교 의 국가 및 지역적 특성을 살려 독자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발도르프의 교육원리에 있어 슈나이더는 하나의 예술로 간주하였다. 즉 유아에게 있어 교육이란 잠재되어 있는 잠재성을 발견하며 생활속에서의 리듬을 찾도록 하는 것이 주된 노력이다. 그 노력이란 공간의 질서 시간의 질서 영혼의 질서라고 명명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유아는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를 체득하고 예술적 교육을 인지하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발도로프 교육프로그램은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함-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됨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① 모방과 본보기 교육- 7세 이전의 영유아는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부모나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함 - 발도로프 프로그

  • [아동복지] 발도르프 이론(프로그램)A+
  • 발도르프 프로그램발도르프 란?발도르프의 이론적 배경발도르프의 교육원리발도르프의 교육 과정목 차1. 발도르프 란?‘발도르프’ 라는 말은, 루돌프 슈타이너가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에 1919년 사원들의 자녀 교육을 위해서 설립한 학교이름에서 유래됨.발도르프학교는 전 세계적으로 30여개 국가에 713개교가 있고, 발도르프유치원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1200개 이상이 있다.인지학적 인간론인지학적 발달론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 설립 및 운영1)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운영의 과정3) 유아교육기관운영의 특성(1) 교육활동 측면(2) 교육조건 측면(3) 제도적인 측면2. 교육철학적 배경을 통한 운영 목표와 교육프로그램 선정1) 유아교육기관설립의 교육철학적 배경2) 유아교육기관운영 목표3) 유아교육프로그램 선정 : 발도르프 유아교

  • 자유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을 읽고
  • ☙ 자유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을 읽고@ 발도르프 유아원 1) 유아원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 즉 인간 안에 숨어있는 자연(본질)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가 분류한 첫 번째 7년 단계는 유아원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단계는 후의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삶의 근거가 된다. 슈타이너는 이 시기에는 모범(본보기)과 모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이 유기체의 구조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제 2장 참조).

  • 영유아프로그램 - 2개의 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시오.[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교육 비교]
  • 2개의 교육프로그램을 비교하시오.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교육 비교Ⅰ.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마리아 몬테소리는 이태리의 의사 및 교육자로 일하면서 유아교육연구에 헌신하던 인물이다. 그는 정신적 지체아를 의학적인 관점에서보다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돌보아 주기 시작하였다. 지능이 낮은 유아를 정상적인 유아들과 다름없이 학업 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리가 무엇인가를 찾아내게 하였다.교육원리를 설정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