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회계]회계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5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회계의 본질
2.회계의 목적
3.회계의 정의와 기본적인 가정
4.회계정보처리과정
- 본문내용
-
1.회계의 본질
회계란 무엇인가?
-기업의 언어
:기업의 경제활동을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언어
-정보시스템
:기업의 경제활동을 식별․ 측정․요약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시스템
-서비스활동
:회계정보이용자들의 경제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활동
2.회계의 목적
회계이용자와 회계시스템
-이용자: 특정기업과 이해관계를 형성하는 사람들
(1) 기업외부의 이용자와 재무회계
-기업외부의 이용자: 주주, 투자자, 채권자 등 외부에서 기업에 다양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
-재무회계: 기업외부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회계시스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AAP): 다양한 외부이용자에게 공통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처리규칙
(2) 기업내부의 이용자와 관리회계
-기업내부의 이용자: 주주들로부터 의사결정권한을 위임 받아 기업을 관리하는 경영자
-경영자는 책임완수를 위한 대안 중 기업의 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함
-관리회계: 경영자의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회계시스템
! 관리회계와 재무회계는 각각 산출되는 정보이용자가 다르므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으므로 기업에서는 하나의 시스템만 만들면 된다.
경제적 의사결정과 회계의 역할
(1) 경제적 의사결정
-의사결정: 선택 가능한 두 가지 이상의 대체적인 방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과정
-경제적: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것
-경제적 의사결정: 선택 가능한 여러 방안 중에서 회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과정
자료평가
- 대체로 잘되있네여
- 0213***
(2006.07.05 09:4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