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학부]커피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7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피에 역사. 특성등,,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뉘어 있으며,,

좋은 결과 있을것 입니다.
목차
I. 서 론 --------------------------------------- 3

II. 본 론 -------------------------------------- 5
1.커피의 유래 ----------------------------------6
1)커피의 기원
2)커피의 역사
3)커피의 어원
4)커피의 전파

2.커피의 특성 ------------------------------------- 10
1)커피의 특성 성분
2)산지별 커피 비교
3)커피의 종류별 비교

3.커피의 재배와 가공 --------------------------------20
1)커피의 재배
2)커피의 가공과정

4.커피의 제조 ------------------------------------26
1)뜨거운 커피
2)차가운 커피
3)칵테일 커피

5.우리나라의 커피 ---------------------------------- 34
1)우리나라의 커피역사
2)커피시장의 현황과규모
3)커피의 효능
4)커피전문점의 사업전망

III. 결 론 -------------------------------------- 42

IV. 참고문헌 -------------------------------------- 44
본문내용
서 론



최근 한국의 식문화가 발달로 자연적으로 기호식품의 큰 호웅을 얻고 있다. 기호식품의 종류중 전통주, 와인, 전통차등 많이 범람한다. 현재 전통차보다 현대인들이 즐겨찾는 커피는 유럽에 전해지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곧 커피하우스가 범람했으며, 커피 소비량이 급증하자 품귀현상까지 빚어지게 된다. 그런데 이렇게 될 때까지도 커피는 아라비아 지역에서만 재배되고 있었다. 커피의 특성상 커피나무가 자라기에 유럽의 땅은 적합하지 않았고, 물론 유럽인들은 제 나라에 커피나무를 심어 열매를 따고 싶은 생각만 간절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커피가 처음 들어온 것은 우리 민족에게 가장 암울한 시기였던 일제시대 때이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탓이 었는지 커피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국내 시장의 커피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에스프레소 전문점의 확산과 해외 테이크 아웃(Take-out)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상륙, 국내 브랜드 업체들의 등장으로 전에 없는 성장기를 구가하고 있다. 한쪽에 해외 유명 브랜드 커피를 수입하는데 힘을 쏫고 있으며, 다른 한쪽에서는 직접 에스프레소용 커피를 원두를 볶는데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커피같은 기호식품은 먹어도 그만, 먹지 않아도 그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한번 익숙해진 입맛은 시간이 지나도 쉽게 잊혀지거나 바꿔어지지 않는다. 더욱이 커피처럼 기호식품 자체에 어떤 효용가치나 문화적 의미를 부여했을 때는 더욱 그렇다. 특별한 제조과정이나 조리방식, 그것을 섭취하는 행위에 따란 그 나라의 규범, 가치등이 담겨지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와인, 전통주, 전통차등 기호식품의 종류가 날로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점율이나 선호도가 높아지는 커피의 유래, 특성, 역사등에 대한 연구를 참고문헌을 통하여 나라별 커피 성향이나 특성을 분석하겠다.

참고문헌
커피의 세계 정홍식 민문사 1997


커피이야기 원웅희 학문사 1999

커피트레이닝 이영민 (주)아이비라인 2002

커피의 역사 하인라히 에두아트 야콥 우물이 있는집 2004

커피와 차 문준웅 현암사 2004

정통에스프레소 커피메뉴 100% 따라잡기 김영식 서울꼬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국내백화점의 성공전략 및 발전방향-신세계 롯데현대 백화점
  • 대한 편의와 서비스도 상승해야 한다는 지적이다.백화점에는 여러 가지 금기 사항이 있다. 고객이 쇼핑하는 동안 만약 비가 온다면 자녀들의 귀가 걱정, 빨래 걱정을 하게 되고, 밝은 햇살이 비치면 상대적으로 상품이 초라해 보일 수도 있다는 이유로 창문이 없다. 또 시계를 보면 쇼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시계가 없다. 커피숍에는 오래 앉아있기 불편한 의자를 배치한다든지, 여유롭게 둘러볼 수 있도록 느린 클래식을 트는 것이 관행이다. 그러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대한 순수한 효과를 생각해보자. 의식의 수행은 그녀가 장시간 동안 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만일 그녀가 이웃에 커피를 마시러 간다면, 그 의식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녀는 충분한 컵을 소모하고 담배를 피울 때까지 적어도 두 시간은 지날 것이다. 카렌에게 혐오스러운 경험은 주로 가족과 함께 있을 때라면, 그녀의 의식은 부정적 강화에 의해 주장되어진 조작적 반응으로 보여질 수 있을 것이다.행동주의적 치료자는 주로 의식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대한 논쟁 749.1.1.2. 스크린쿼터란9.1.1.3.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논란9.1.1.4.스크린쿼터에 대한 찬반의견9.1.2. 홈쇼핑 허위광고 809.2. 청각적 요소의 윤리문제 839.2.1. 디지털 음악산업의 구조 839.2.2. 디지털 음악산업이 발달된 환경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매 학기 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대학생활 동안 두 번의 교내장학금(전체 톱, 학년 톱)을 받았으며 2년 동안은 ○○장학금(○○사, 19○○년)과 ○○회○○사, 20○○년)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받으며 수학했습니다. 학부 3학년 때부터 실험실에 들어가서 직접 Lab project에 참가했으며, 그 결과 학부 4학년 때○○학회 추계학술대회(20○○년)에서 포스터를 발표했습니다. 대학원에 들어와서는 꾸준한 연구로 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대한생명38. 한국전력공사-138-1. 한국전력공사-238-2. 한국전력공사-339. 신세계 이마트 -139-1. 신세계 이마트 -2 39-2. 신세계이마트-340. 한화그룹41. 빙그레42. 한화무역43. 동부증권44. 고려해운45. 대한항공-145-1. 대한항공-245-2. 대한항공-346. 포스틸47. 식품의약품안정청48. 한화 유통 체인49. 한국능률협회-149-1. 한국능률협회-250. 대한생명51. DAUM52. 롯데마트53. 교보문고54. 대한통운55. 금융결제원56. INI STEEL-156-1. INI STEEL-257. 조흥은행58.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