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성교육- 각연령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교육에 관하여 각연령별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하려고 애쓴 레포트이고 결과도 좋았던레포트입니다. 필요하신분께,,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목차
<서론>
1. 성 개념
2.성교육 의 정의
3.성교육의 목적
4.성교육의 목표
5.우리나라 성교육의 실태1
(1) 한국의 성교육
6.우리나라 성교육의 실태2
우리나라에서 성교육이 제대로 실시되고 있지 못한 이유

본론>
1. 유아기의 성교육
2. 초등학생의 성교육
3.중학생의 성교육
4,고등학생의 성교육
5.대학생의 성교육

<결론>
1.성교육의 효과적인 시기
2.성교육의 효과
3.성교육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본문내용
대학이란 곳은 최종적인 교육기관이다. 초, 중, 고등학교 과정과는 달리 대학생들은 다양한 써클 활동을 통해 폭 넓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이성과의 교제는 결혼을 전제로 진행되는 것이 보통이다. (윤가현, 1993) 미혼모의 평균 연령이 20세이고 미혼부의 평균 연령은 24세라고 한다. (병원신문, 1993)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임신 중절 수술을 받은 여성 가운데 미혼이 삼분의 일을 차지하며, 이 중 25세 이하가 85%, 두 번 이상 수술 받은 사람은 50%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의 연령이 바로 대학 재학 연령임을 고려해 볼 때 대학생들의 이성에 대한 관심과 태도, 성에 대한 고민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성에 대한 지식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시기에 올바른 성지식을 갖도록 하여 무에서 오는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박영신, 1988)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지식, 태도, 경험 및 성교육 요구의 실태를 조사하고 일반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대학 교육에서의 성교육 계획 및 실시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질문지법을 이용한 조사 연구로 학생수는 600명으로 남학생이 320명, 여학생이 280명이었으며 학년별로는 1학년이 120명, 2학년이 140명, 3학년이 230명, 4학년이 110명 이었다. 연구 도구에 있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측정 도구로 성별, 학년, 종교, 출신 고교 소재지, 부모 생존 여부, 어머니의 학력, 경제 상태, 주거 형태, 주된 성지식 습득 경로, 최초 성지식의 습득 시기, 부모의성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성지식 측정 도구로는 생식생리에 관한 13개 문항, 성 생리에 관한 5개 문항, 성병에 관한 5개 문항, 피임에 관한 2개 문항을 조사하였으며 성태도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혼전 임신의 책임, 결혼 전 유산, 결혼 후 유산, 남성의 혼전 성교, 여성의 혼전 성교, 남성의 혼외 성교, 여성의 혼외 성교 등 7개 문항을 조사하였다. 또한 성경험 측정 도구로 이성교제의 경험 유무와 교제 형태 및 교제 장소, 성문제와 관련된 고민의 내용과 고민의 해결방법, 자위, 성교, 피임, 성병, 건강, 임신, 유산 경험 유무에 대한 문항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성교육 요구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대학에서의 성교육 필요 여부, 성교육 실시의 적합 시기 및 방법, 원하는 성교육의 내용에 관한 객관식 23개의 문항을 조사하였다. 그리하여 불완전한 대답을 제외한 545부(90.83%)가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분석은 t-test, one-way, ANOVA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목적1) 개념2) 목적2. 영유아보육서비스 대상과 필요성1) 대상2) 유형3) 필요성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공급체계의 민간부문 의존2) 평가인증 현황과 품질관리 문제3)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4) 보육기관 종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성2. 생태학적 관점 아동학대의 후유증 원인1) 아동학대 후유증2) 유형별 후유증①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동② 정서적 학대를 받은 아동③ 성적 학대를 받은 아동④ 방임 아동3) 아동학대 원인① 부모양육자 요인② 아동요인③ 가정적 사회적 요인III.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 현황1) 1319 신고접수 현황2) 아동학대 사례판정○ 아동복지론 아동학대3) 아동학대사례유형 현황4) 피해아동 현황5) 재 신고 아동 현황6) 학대 행위자 현황 교육

  • [소아청소년과 질병] 가와사키 case study
  • 성 전신성 혈관염입니다. 혈관염이란 혈관벽의 염증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주로 관상동맥(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동맥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병을 가진 모든 어린이들이 동맥류로 발전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합병증 없이 급성 증후들만 나타납니다.▶ 이 병은 얼마나 흔한가요?가와사키병은 드문 병이지만, 소아기에 발병하는 혈관염 중에는 헨노흐-쉔라인 자반증과 함께 가장 흔히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성원의 신념, 전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이 수렴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가족 내 주양육자 뿐 아니라 보육시설 내 종사자의 실천적 관점, 그리고 영유아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담당하는 아동학자, 보육학자, 유아교육학자, 여성학자, 아동간호학자, 의료전문가, 사회복지학자들의 여러 이론적 관점이 포함되어야 한다. 다양성이란 21세기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이며 이들 간의 학문적 의견을 수렴함은 궁극적으로 다양한 미래 인력을 키우는데 필수 요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성과 계열성 필요 : 어린이집에는 출생에서부터 만 6세 미만까지의 영유아가 생활하고 있어 이들에게 제공되는 내용들은 각 발달시기에 적합하면서도 그 다음 단계의 발달과 연계되어야 한다. 6) 양육의 사회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합의 필요 : 가족내 주양육자 뿐 아니라 보육시설내 종사자의 실천적 관점, 그리고 영유아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담당하는 아동학자, 보육학자, 유아교육학자, 여성학자, 아동간호학자, 의료전문가, 사회복지학자들2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