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태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태교의 정의

3. 태교의 이론적 근거

4. 태교의 종류

5. 서양과 동양 태교의 차이점

6. 태교의 필요성

7. 조사 후 느낀 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태교는 태중교육의 준말로, 문자 그대로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시작되는 교육을 뜻한다. 이것은 인간 출생 이전의 선천교육을 의미하며, 한 생명 안에 또 다른 생명이 태어나기 위해 10달이라는 긴 시간동안에 인간의 잠재의식 형성에 있어 살아가기 위한 여러 반응을 보이며 결정적인 기반조성 역할을 하게 된다. 태교는 그 중 태아의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인간이 유일하게 참여할 수 있는 태아에 대한 반응이다. 따라서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에 배우고 느끼는 것 이상으로 어머니의 뱃속에서 보내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변의 임산부들을 보면 태교를 해야겠는데 마땅히 가르쳐주는 곳은 없으며 전문적인 정보를 얻지 못하고 책을 읽어주거나 음악을 듣는 등의 보편적인 태교만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과연 이렇게 똑같은 방법으로 태교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그리고 태교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꼭 필요한 것일까? 이번 조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또 시대에 따른 새로운 태교 방법을 알아보고자 이번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동민, “태중교육 ; 태교를 통한 민족 발전론”, 명문당, 1984
-Verny Thomas R., 한양심 옮김, “신세대 엄마의 고감성 태교법”, 나라원, 1999
-이원섭, “태교보감”, 동방미디어, 2000
-국립소아과 병원장 펴냄, “280일간의 태아교육”, 상아출판사
-조동숙, ‘출산부인의 태교 실태와 건강전문인의 태교에 대한 인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태교대백과’, family 아카데미
-김도향, “마음으로 만나는 태교”, 프리미엄 북스
-차경섭외3명, “사랑의 태교”, 여성신문사
-네이버 www.naver.com
-박문일 교수의 태교닷컴 http://www.taigyo.com
-다음 미즈넷 http://miznet.daum.net
-네이버 미즈네 http://miz.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태교와 출산
  • REPORT-태교와 출산-차 례◆ 일반적 태교 ◆Ⅰ. 태교의 정의1. 태교가 필요한 이유 2. 주의해야할 태교상식1)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음식태교 2) 임신 중의 운동이 엄마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3) 정서발달, 우뇌계발 음악태교 4) 선조의 가르침을 배우는 전통태교 5) 대화로 사랑을 전하는 태담태교 6) 내맘에 쏙 들어오는 임신 10개월 태교 스케줄 Ⅱ. 태교음식의 영향1. 두뇌에 미치는 영향1) 음식을 잘 선택해야 총명한 아기를 낳는다. 2) 태교중

  • 정신분열병 Chronic Schizophrenia에 대한 사례연구
  • 관한 연구1) 변연계에서의 이상 소견2. 정신분열병에서 출생 초기의 신경발생학적 이상이 있다는 가정을 지지하는 소견3. 발달 초기의 이상과 특징적인 임상증상의 발현시기 간에는 잠복기가 존재함 ☆ 뇌 영상(4) 신경생리학적 요인☆ Electroencephalogram(EEG) ☆ 사건관련 전위 (ERP)☆ Smooth pursuit eye movements(SPEM)의 이상☆ 신경내분비학적 요인☆ 정신면역학적 요인 ☆ 심리사회적 요인(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트 S. Freud2. 클라인 Klein3. 부족ㆍ결

  • 사회과학 청년기를 설명하는 이론
  • 발달 이론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청년기는 아동기와 비교하여 대인관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더 크게 받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청년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조망들을 고찰하려고 한다.★ 아동발달연구의 역사아동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아동이해에 대한 관점은 특히 많은 변화를 거쳤다. 아동기라는 개념은 아주 최근의 개념이다. 17세기 이전까지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

  • 미혼모
  • 관한 상담도 부분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5개 도시에는 그와 같은 상담실조차 없는 형편이며, 서울 등에도 그 숫자가 제한되어있고 홍보도 아직 미흡하여 대부분의 미혼모나 청소년들이 그런 곳이 있는지도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그 외에 민간단체에서 운영하는, 여성의 전화, 사랑의 전화, 생명의 전화 또는 청소년 상담소 등이 있지만 이들 상담소의 대부분이 대도시에 편중되어 있고 그나마 그 숫자도 절대적으로 부족하

  • [논문] 예비부모교육을 받은 남자들과 그렇지 않은 남자들은 자녀양육태도와 아버지 역할자각에 있어 얼마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연구
  • 태교영역, 신생아 및 영유아 발달영역, 부모양육태도 영역 및 자녀 성교육영역의 총 6개 영역에서 어떤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남녀대학생의 부모기 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효과에 관한 연구’(이경희, 윤미현 2006)에서는 부모기 준비 프로그램이 남학생에게는 유의수준의 지식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여학생의 경우에는 신생아 및 유아발달의 영역의 지식이 가장 증가 하는 등 유의수준의 지식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