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론]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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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일반적 특징
1) 애니메이션 산업
2. 애니메이션 산업환경
1) 만화산업과 애니메이션
2) 애니메이션과 게임
3.애니메이션 산업의 마케팅 특성
1)애니메이션과 광고(Advertising)
2)캐릭터 개발을 통한 판촉물 등의 활용(Character Business)
3)애니메이션과 프로모션(Promotion)
4)애니메이션과 영화합성 및 응용제작(컴퓨터 그래픽의 Live Action 점유율 증가)
5)애니메이션과 PR(Public Relation)
6)애니메이션과 선동(Propaganda)
4.애니메이션의 인기비결
1)사회적인 요소
2)내용
3)제작방식
4)일본애니메이션의 한계성
5.시사점
본문내용
1) 애니메이션 산업
-애니메이션이란?
우리 ‘눈의 잔상(after image)’ 즉 ‘시각의 지속성(persistence of vision)’ 이라는 생리적인 현상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로는 생명이 없고 움직이지 않는 일련의 변화된 정지 그림들이나 물체의 동작을 한 번에 한 장씩(한 동작씩) 카메라(필름, 비디오)로 찍거나 스캐너로 불러들여 그것을 가공하고 재생하여, 실제로 생명력이 있는 것처럼 연속적인 움직임의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특수영상 기법을 말한다. 이는 만화필름(cartoon film), 말하는 만화(talkie cartoon), 움직이는 필름(animated film), 움직이는 만화영화(animated cartoon) 등으로 불리며, 일본에서는 ‘동화영화’, 한국은 흔히 ‘만화영화’라고 부르나, 현재는 ‘애니메이션’으로 통일해서 부르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파급효과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보기에 앞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상대적으로 발전한 일본의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의 대중문화상품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가 출판 만화와 애니메이션이다. 이미 출판 만화는 ‘망가(Manga)’라는 고유명사로 미국과 유럽에서 일본 만화의 차별적인 형태를 독자들에게 고정화시켰으며, 애니메이션 또한 ‘아니메(Anime)’ 혹은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라는 고유명사를 전세계 마니아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개념어들은 마니아층의 국한된 용어에서 이제는 일본 만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을 특징짓는 전문용어로, 그 위상을 확립하고, 나아가, 동아시아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고유 브랜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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