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과 음식문화] 한국음식의 퓨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퓨전 요리의 정의
2. 퓨전 요리의 특징
3. 퓨전 요리의 발전
4. 한국의 퓨전 음식
1) 국내 퓨전 음식의 흐름
2) 여러가지 한국의 퓨전 음식
- 한국 음식과 혼합된 나라 별 음식의 종류 및 특징
- 한국음식의 여러 가지 퓨전화 시도
3) 세계화를 위한 한국음식의 퓨전화 방향


III. 결 론
본문내용
1. 퓨전요리의 정의

퓨전요리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국적 없는 요리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문화와 문화가 만날 때마다 새로운 퓨전 요리들이 생겨났지만 본격적으로 대중들에게 퓨전요리는 이국적 취향의 문화가 유행하게 되면서 사람들이 점점 이국적인 맛에 흥미를 갖게 되자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국적 취향의 요리가 발달하게 되면서 이에 따른 다양한 조리법 들이 개발된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다양성과 이를 찾는 고객들의 관심, 그리고 외국 문화에 대한 선호 및 이해는 창의적인 요리사들에 의해 새롭고 흥미로운 맛으로 창조되었던 것이다. 다양한 국가의 문화가 녹아 있는 음식으로 퓨전 요리는 이미 미국에서는 현세대와 차세대를 대변하는 레스토랑의 주류가 되었고, 지금 순간에도 여러 가지 발전하면서 전세계에 걸쳐 퍼져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국의 김치문화와 식생활」
효일 출판사 지은이: 김홍식
-「한국의 음식」
효일 출판사 지은이: 윤은숙
-「세계의 식생활 문화」
신광 출판사 지은이: 남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문화와현대사회] 세계의 음식 문화
  • 한국 1.한국음식의 특징1.1) 음양오행설에 따른 음식문화이다. 우주가 음과 양의 두 요소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우리 음식문화는 오행설(나무, 불, 흙, 쇠, 물- 5요소에 의한 상생, 상극관계 성립한다는 지배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육 고기를 먹을 때 채소와 함께, 생선회를 먹을 때도 갖가지 채소들이 곁들여 나온다. 이는 예로부터 음의 기운을 갖은 동물성 식품과 양의 기운을 갖은 식물성 식품의 조화를 이루어야 된다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필요성, 문제점, 방안
  • 식품을 섭취하고 부족분은 콩을 이용한 장류나 두부류 등을 통해서 보충했다(문화관광부, 2005).둘째, 한국음식은 영양학자들이 강조하는 균형적인 섭취비율인 식물성 식품과 동물성 식품의 비율이 8:2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과학적으로도 증명 된다고 하겠다. 다량 섭취하는 것은 쌀, 콩, 채소, 버섯, 김치, 해조류 등이며 소량 섭취하는 것은 우유, 유제품, 육류, 지방, 기름, 설탕 등으로 이루어진 한식은 각종 영양소간의 균형, 동물성과 식물성의 비율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한국음식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풍부한 영양과 맛을 준다. 이러한 한국음식에서 가장 특이한 점은 바로 발효음식이라는 점이다.한국음식은 발효식품이 매우 발달한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한국음식을 살펴보면, 날 것으로 먹는 경우는 드물며 장 등을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었기 때문에 발효의 맛을 창출하는 음식이다. 이는 맛뿐 아니라 수확기가 한정된 채소류를 오래 먹을 수 있도록 저장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이용된 지혜로운 음식 문화의 하나

  • [한식당] 한식요리의 개요, 한국요리의 상차림, 한국요리의 종류, 한국요리 서비스방법, 한식당의 테이블세팅
  • 문화의 발전으로 인하여 다양한 집기가 사용되고 있으므로 정해진 원칙에 따라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식생활관리 - 권순

  • 국제브랜드관리2D)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음식문화도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하스와 웰빙을 반영한 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1세기는 이미지 전쟁 시대다. 한국 기업은 브랜드로 승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의 보조 수단이 아닌 기업 경영의 핵심 부문으로서의 독자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 중의 하나이며, 소비자와 기업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