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 - 예술과 사회와의 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序論)―주제설정과 그 목적.

2. 르네상스의 배경.

3. 르네상스의 등장과 그 의미

4. 르네상스 예술후원자의 후원 배경
①후원자의 개인적인 관심과 애정의 발로
② 당시 사회적 분위기와 배경
③사회적 명예와 지지의 획득

5. 결론
① 예술은 사회적 요구의 산물에 의한 결과물 인가?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사회를 이끌어 가는 순수한 정신활동인가?
②르네상스시대의 예술이 당시 사회와 어떻게 관계 지어 졌는가. 현대에서 어떤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 오는가?
③ 르네상스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로 본 오늘날 예술이 설정해야 할 지향점
본문내용
4. 르네상스 예술후원자의 후원 배경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배경은 전술한 바와 같이 중세사회 후기의 다양한 경제․사회적 요소와 아울러 이탈리아의 지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이탈리아는 로마제국(Roman Empire)의 고토(故土)이며, 비잔티움 제국이 멸망(1453)한 다음 그 학자들이 피신한 곳이며, 상업의 발달로 인해 베네치아(Venezia)․제노바(Genova)․밀라노(Milano)․피렌체(Firenze) 등의 도시가 발달 했으며, 이는 이탈리아에서 특히 두드러진 것이었다.
특히 이탈리아는 많은 도시거주 귀족들이 금융이나 상업에 종사했고, 수많은 부유한 상인 가문들은 앞 다투어 귀족계급의 예법을 모방했으므로, 14세기와 15세기에 이르러 귀족계급과 상류 부르주아 계급을 구분하기가 매우 모호해 졌다. 특히 이렇게 발달한 귀족 중 메디치가는 이런 부르주아 출신 귀족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전은 이런 부(富)를 갖춘 귀족들의 후원에 힘입은 바가 컸다. 풍부한 재화를 이용한 물질적 지원과 사회적으로 지배적인 지위를 점한 귀족들의 권력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배려는 르네상스 예술발전의 한 밑거름으로서 그 발전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지금부터는 르네상스 시대에 보여 지는 그러한 경향의 배경에 대해 그 흐름의 원류라고 할 수 있는 메디치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르네상스 예술후원의 배경과 목적은 개인적인 취향과 사회적인 배경에서 또한 정치적인 의도에서 이루어졌다. 개인적인 메디치가의 수장은 피렌체의 지배자로서 개인적인 취향과 선호로 예술을 후원하는 한편 정치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또한 사회적으로 조성된 여가와 예술에 대한 취향에 부응하기 위한 복합적인 이유로 예술을 후원하였던 것이다.

①후원자의 개인적인 관심과 애정의 발로
당시 사회의 지도층인 유력가들이 예술가를 후원하였던 이유 중 하나는 지극히 개인적인 관심과 애정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러한 전제를 뒷받침 해 줄 수 있는 좋은 예로 메디치가문(Medici家門)의 수장(首長)들이다. 그들은 엄청난 재력과 정치권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르네상스의 문을 연 많은 위대한 정신들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맡았다.
피렌체 공화국은 15세기, 꽃의 도시로 불리며 르네상스라는 문예 부흥 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 코지모 데 메디치는 피렌체의 국부로 칭송받던 인물이다. 그는 당시 사회의 지식계층―니콜로 니콜리․가를로 아르수피니․포지오 브라치올리니․레오나르도 브루니 등―과의 친분관계를 유지하며 그들에게 친구이자 조력자로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
  • compo***
    (2006.06.19 14:00:25)
회원 추천자료
  • 교회음악역사 레포트
  • 르네상스음악  15세기~16세그레고리안 성가가 단성 음악인데 비해 이 시대는 다성음악, 즉 각 파트가 독자적 성격을 가지고 동시에 움직이는 대위법이 발전하였다. 아직까지도 무반주 성악음악이 음악계를 주도하였으며 악기의 수준은 미흡하여 성악 파트를 따라가는 정도였다. 초기 르네상스 음악에 있어서 가장 큰 발전은 모두 교회음악에 이루어진 일이었다. 14세기(중세말)의 음악은 주로 교회용이라기 보다 세속적인 예술이 되어갔으나 15세기에는

  • 독후감 아시아 에큐메니칼 운동 12를 읽고
  • 사회의 인간화에 참여하는 것과 연결, 해석하였다. 인간화야말로 다른 종교적 전통적 이념을 가진 열정이고 신학적 깊이를 가지고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절한 입구를 제공한다고 주장하였다. 삶의 모든 영역, 정치 속 사회 국가의 봉사 영역 속 예술과 문화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야 진정한 동역자로 일할 수 있다고 말한다. WCC와EACC 사이 새로운 접근이 열매를 맺는 과정에서 본질적 차이가 있다. WCC는 타종교 공동체에 속한 대화 촉진형태

  • 첨단과학과 문학적상상력
  • 예술적 안목이 탁월하다. 평소에는 소행성 베스타 소속의 레이서로 활동한다 사이보그 003: 정비 전문. 전파 탐지, 레이더 기능이 뛰어나 대량의 정보를 기록, 재생한다. 시의 내부 구조 튜닝이 특기로 사이보그 002와 자주 대립된다. 양성애자이며, 비밀리에 이와 사귀는 자가 상당수라고 알려져 있다 사이보그 004: 여러 행성에서 전송되는 시와 시에 관한 각종의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사이보그 003과 함께 운영한다 사이보그 005: 출판 시장을 투

  • 미술작품 `마라의 죽음`을 통해서 본 문화사
  • 시대적 배경 : 자연과학 및 기술의 발달에 의한 자연과 사회현실에 대한 관심의 고조프랑스 대혁명을 통한 민주주의 사회의 도래와 실증주의 철학의 확산.▣ 인상주의대표적인 작품 : 해돋이 By Claude Monet▪특징 :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난 자연발생적 회화운동, 미술 이외 다른 가치기준들이 예술에 관여라는 것을 금지, 색체와 빛의 원리에 대한 연구 확장.▫시대적 배경 : 19세기 혁명으로 승리한 부르주아들의 시각을 반영, 외광 아래서 순간

  • 한국, 일본,중국의 정원
  • 사회와 시대의 생활문화와 가치체계 및 예술이 총체적으로 결집된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서구 그대화의 초기 산업도시는 그 주요 도시가 공장이나 산업시설에 의해 점거되어 매연과 악취가 만연하고 햇빛이 비치지 않는 비위생적이고 가난한 노동자의 주택밀집지가 잡다하게 형성되는 양상을 보이는 곳이 많았다. 당시 공원은 이와 같은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일시적이나마 피난처를 제공하고, 넓고 자연성이 풍부한 공간에서 태양과 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