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선호도를 통해 보는 우리 문화의 특수성 -‘네이버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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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목적

Ⅱ. 네이버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의 비교
1. 두 블로그의 기능 비교
1.1 디자인 기능 비교
1.2 개별적 기능 비교
2. 두 블로그의 자기표현 양식 비교
3. 두 블로그의 콘텐츠 성격 비교
4. 두 블로그의 개방 정도 비교
5. 두 블로그의 인간관계 비교

Ⅲ. 네이버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 대한 선호도 조사
1. 블로그 기능에 대한 선호도
1.1 글쓰기 기능 선호도
1.2 사진 및 파일 업로드 기능 선호도
1.3 지인들과 연락수단 기능 선호도
1.4 새로운 인적 네트워킹 기능 선호도
1.5 정보의 공유와 전파 기능 선호도
1.6 기능에 대한 총괄적인 선호도
2. 자기표현 양식에 대한 선호도
3. 콘텐츠 성격에 대한 선호도
4. 블로그 개방 정도에 대한 선호도
5. 블로그를 통한 인관관계에 대한 선호도

Ⅳ. 국내 블로그 문화의 특수성과 그 원인의 분석
1. 짧은 블로그 역사의 영향 - 1인 다이어리적 블로그
2. 전통 문화의 영향 - 주인의 글이 없는 블로그
3. 사회 변화의 영향 - 관계 지향적 블로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대상

블로그(blog)란 인터넷을 의미하는 ‘Web’과 항해일지를 의미하는 ‘log’의 합성어로 ‘웹 항해일지’를 의미하는 신조어이다. 영빈, “영빈이의 블로그 홈”, 2005.11.24 <http://blog.naver.com/pinix89?Redirect=Log&logNo=60000617250>
즉, 블로그는 블로그 운영자인 개인 블로거(blogger)의 흥미∙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 사이트로, 일종의 개인 커뮤니티 개인 커뮤니티란, 개인과 개인의 소통을 가능케 하는 수단 혹은 장치 전부를 지칭한다. 따라서 삐삐나 핸드폰과 같은 개인 통신 수단 역시도 개인 커뮤니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블로그는 사이버 상에 존재하는 가장 대표적인 개인 커뮤니티에 해당한다.
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개개 블로거의 역할은 웹 사이트 관리자에 국한되지 않고 수필가, 저널리스트 등으로 얼마든지 다양해질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블로거들이 온라인 상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영하는 ‘주체’들이며, 이들의 기본적인 활동 영역이 바로 블로그라는 점이다.
블로그가 처음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는 1997년이었지만,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1년 일련의 대형 사건들이 일어나면서부터였다. 당시 시애틀 대지진 및 9.11 참사와 관련한 블로그 게시물들이 전 세계 여론 형성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블로그는 ‘1인 미디어’, ‘뉴스 게릴라’, ‘대안적 미디어’로서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다. 이후 블로그는 보다 폭 넓은 정보 공유의 장으로, 더 나아가 적극적인 여론 형성의 장으로 전 세계 네티즌들에 의해 애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영빈, “영빈이의 블로그 홈”, 2005.11.24
네이버 블로그 도움말, http://event.naver.com/rss/popup_rss02_blog.html
할림, “미국 블로그 사용기”, 2005. 11. 25
roselamp, "블로그의 뜻과 유래“, 2005. 11 .25
김상훈, 「마크켄터가 본 한-미 블로그 문화」, 『동아일보』, 2005. 7. 22
레베카 블러드, “블로그(1인 미디어 시대)”, 전자신문사, 2003
김지수, ‘1인 미디어, 블로그의 확산과 이슈’, “정보통신정책”(제16권 22호), 정보통신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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