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주의) Gestalt의 의미와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 분석(간결정리) - 유사, 근접, 폐쇄, 연속의 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형태주의(Gestalt)
■ 형태주의란?

■ 심리학 사전적 의미

■ 형태주의 이론의 생성

■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
A. 유사의 법칙(law of similarity)
B. 근접의 법칙(law of proximity)
C.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D. 연속의 법칙(law of continuity)
본문내용
< Gestalt의 통합원리 >
형태주의(Gestalt)
형태주의 자들은 복잡한 현상을 단순한 요소로 분해 하는 것이 필연적으로 현상에 대한 과정을 무시하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형태주의에서의 학습은 행동의 변화와 인지구조의 변화로 정의 할 수 있다.
■ 형태주의란?
: 부분의 총합은 그 전체보다 크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는 학습상황에서 부분을 보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의 상호 관계의 맥락 속에서 전체를 지각한다는 것이다.
■ 심리학 사전적 의미
: Ehrenfels 가 1890년에 심리학에 도입한 '형태'라는 개념을 따라 1912년 베를린 학파의 Wertheimer?의해 초석이 놓인 심리학파로, "부분의 성질은 전체에 대한 부분들의 관계에 의존하고, 부분의 질은 전체 속에 있는 부분의 위치, 역할 및 기능에 의존한다는 원리를 근본으로 한다. 지각적 조직(perceptual organization)의 형태주의 원리로는 근접성의 원리,
유사성의 원리, 좋은 연속의 원리, 폐쇄의 원리 등이 있으며, 교육에 적용한 형태주의 이론으로는 통찰학습과 생산적 사고가 있다. 이론적 기본 개념은 주로 지각 영역에서 발달되었는데, 후에는 기억, 사고, 학습, 발달,행동 등의 전 심리학 영역으로 전이되었다.
■ 형태주의 이론의 생성
: 베르타이머(M.O.Werthimer)가 1912년 가현운동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형태이론을 제창한 것이 시초이다.
■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
: 형태주의 이론의 주된 관점은 지각 현상에 있는데, 지각의 원리로서 가장 기본적인 법칙은 함축성의 법칙이다. 이는 지각장면에 대한 지각상은 간결성, 완전성 및 유의미성으로 향하는 경향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함축성의 법칙을 간결과 의미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A. 유사의 법칙(law of similarity) : 비슷한 것끼리 뭉쳐 보인다. 지각장면에 포함되어 있는 장면들은 서로 비슷한 것끼리 뭉쳐서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형성한다는 원리이다. 즉, 유사한 요소들은 상이한 요소들과 같은 거리에 있을 때 유사한 것끼리 뭉쳐서 지각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같은 상표의 제품을 쉽게 지각하도록, 제품의 색깔이나 디자인, 모양 등에 특징을 넣게 된다. 예컨대 BMW는 그릴과 동그란 헤드라이트를 외양상의 특징으로 삼아 BMW320이든 530이든 735든 앞부분을 모두 유사하게 만듦으로써, 소비자들이 BMW를 쉽게 알아볼 수있을 뿐 더러 어느 품목이든 좋은 이미지를 쉽게 전가 시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교수학습이론 의미,동기, 교수학습이론 행동주의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인지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이론과 구성주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인간주의학습이론,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의 의미1. 학습2. 교수3. 교수․학습과정Ⅲ. 교수학습이론의 동기Ⅳ. 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2. 행동주의 학습이론들 Ⅴ. 교수학습이론의 형태주의학습이론1.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2.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4. 연속성의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이론(operant conditioning)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2).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4). 강화이론5). 강화 계획6). 조작적 조건화의 중요성과 그 활용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리1) 행동주의(Behaviorism)(1) 이론적 윈리(2) 교육적 시사점Ⅲ.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논의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5) 욕구의 작용 6) 의미부여에 따른 지각 3. 통찰

  • 게슈탈트 이론을 이용한 영상마케팅
  • 주요 법칙인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법칙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영상광고(잡지 및 TV광고)와 접목시켜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게슈탈트(Gestalt)의 개념게슈탈트(Gestalt)란 원래 ‘형(形)’, ‘형태(形態)’를 뜻하는 독일어이며, 영상 인식의 게슈탈트 이론은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베르트하이머(Max Werthimer)가 1910년 여름 기차 여행을 하는 동안 영감을 얻어서 주장하게 되었다. 그는 기차의 불투명한 벽과 창문 프레임이 부분적으로 자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이론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파이현상파이현상 : 두 개의 빛이 빠른 속도(100분의 60초 간격으로) 번갈아가며 깜빡거리면, 빛 하나가 앞뒤로 움직이는 듯한 착각이 일어난다. 이를 파이현상이라고 한다.유의미한 형태로 보여지는 전체를 지각하자는 의미에서 파이현상을 끌어들이고 있다. 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의 주요 법칙1)근접성의 법칙2)유사성의 법칙3)폐쇄성의 법칙4)연속성의 법칙2008-11-11인지주의 학습이론

  • [지각심리학] 발린트 증후군
  • 의미가 없이 뒤섞인 단어 집단에서 낱자의 순서를 바꾸어 친숙한, 즉 의미가 있는 단어로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더구나 낱자들로 이루어진 단어들의 경우 전형적으로 피험자는 모든 자음을 읽지 못하고 한 두개의 자음만을 보고하는 데만 그쳤다. 즉, 낱자만을 읽을 수는 있으나 그 순서등은 기억하지 못하기에 연속적으로 낱자를 읽어 단어를 만드는 데에 실패한 것이다. 이는 발린트 증후군을 앓는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현상으로 연속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