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문장구조] `는데`의 의미기능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기동 ‘연결어미 -는데의 화용상의 기능’
<설명 - 배경설정의 기능>
1) 도입
2) 단언
3) 묘사
5) 약속
★ 배경 설정의 제약
<설명 - 원인 설명의 기능>
Ⅲ. 이창덕 - ‘는데’의 기능과 용법
1) ‘는데’ 기능의 활용
Ⅳ. 종결어미로서 기능하는 ‘는데’에 대한 논의점
♠ 이창덕 ‘는데’의 기능과 용법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는데’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는 ‘는데’가 상황이나 배경을 설명하기 위한 형식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국어에는 많은 연결어미가 있는데, 특히 ‘는데’의 경우는 의미가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실제 담화 상황에서 어떻게 ‘는데’가 사용되는가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는데’의 기능과 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는데’는 일반적으로 설명과 대조, 이유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할 때 크게 연결어미와 종결어미로서 문장에서 그 기능을 한다. 연결어미로 사용될 때는 두 개의 절을 연결시키며, 종결어미로 사용되었을 경우는 문장의 위치가 어말에 놓이면서 문장을 끝맺게 된다. 종결어미의 경우 연결어미가 문장마지막으로 위치가 자리 잡히면서 그 기능이 종결어미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종결어미로 사용되는 ‘는데’를 연결어미로 문장에서 절과 절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복원시킬 수는 없다.
‘는데’는 텍스트나 담화상황에서 사용되었을 때 다양하고 많은 의미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명확하게 분류화 되어 있지는 않다.
선행연구들에 나타나 있는 ‘는데’의 의미를 살펴보면, 이기동(1980,1993)은 화용론적인 기능을 밝혀 배경설정소라 제시하였다. 서정수(1973,1994)는 ‘는데’를 상황접속소라 하여 설명 상황, 대비 상황, 제시-제의 상황, 함축 상황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있다. 남기심-고영근(1987)에서는 어떤 일의 배경, 이주행(1989)에서는 ‘어떤 주체의 행위나 상태가 화자의 기대에 어긋나거나 맞섬’으로, 이창덕(1994)에서는 상황관리 접속어미로 기능과 의미를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용예, 1999, the Korean connective nuntey in conversational discourse journal of pragmatics 31, 191-218
서정수. 1973. ‘-ㄴ/는데’에 관하여. 국어국문학 61. 국어국문학회.
서정수 1994, 국어문법. 뿌리 깊은 나무.
이기동. 1980. The Pragmatic Function of the Connective nuntey. 언어 5-1. 한국언어학회
이기동. 1993. A Korean Grammar. 한국문화사.
이기동. 1979, 연결어미 '는데'의 화용상의 기능, 인문과학 40-41, 서울:연세대학교
이주행. 1989. 국어 어미의 의미 (Ⅰ). 제효이용주박사회갑기념논문집. 도서출판 한샘.
이창덕. 1994. ‘-는데’의 기능과 용법. 텍스트 언어학 2.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