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과정]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II.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슬기로운 생활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슬기로운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3.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성격
4.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내용 체계
6. 슬기로운 생활의 교수․학습 방법
7.슬기로운 생활의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III.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 분석
VI.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비교 분석
V.결론

본문내용
현대는 열린 교육 이념의 대두, 지식 정보 사회의 대두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포스트 모더니즘이 등장 등으로 인해 교육에는 만은 변화가 있어왔다. 그 중 기존의 교과의 구분을 없애는 통합교육도 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단계에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등의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 초기에는 단순히 교과서를 같이 붙여놓는다든지, 통합으로 구성하여도 통합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개별 교과의 나열에 그친 경우가 많아서 문제가 되었다. 교육과정이 아무리 잘 운영되고 있다고 하더라고 실제 현장에서 다루는 교과서가 그 정신을 잘 구현하지 못한다면 그 교육과정은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통합 교육이 많은 개정을 거듭했지만 과연 교육과정의 정신을 교과서가 잘 구현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합 교과중에서 슬기로운 생활을 선택해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들은1학년 교과 성격과 목표, 우리들은1학년 교과 내용체계, 우리들은1학년교과 지도중점, 우리들은1학년교과 지도방법, 우리들은1학년교과 평가
  • 교육 과정은 관련되는 개별 교과의 내용들을 하나의 교과서로 종합해 놓은 합과 형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 초기 학교 적응 활동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생의 경험을 설정하여 이를 통합하고자 한 것이다. 특히 ‘우리들은 1학년’은 학문 영역별 분과에 따라 생긴 교과가 아니라. 모든 교과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활동을 돕는다는 목적 아래 하나로 통합되는 것이므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다른 통합 교과들, 즉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

  • 대안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보고 이야기해 봅시다.♧차시예고∘문화유산에 대한 우리들의 관심과 태도 반성하기∘한 번 훼손되거나 사라지면 복원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조상들의 얼과 생활의 지혜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각자 자기의 생각 발표(비빔밥, 식혜, 사물놀이 등)∘문화재에 대해 바르게 알기∘주변 청결히 하기∘문화재 널리 알리기5′∘실천의 중요성 강조수행평가∘문화 유산의 의미와 알고 세계적인 문화 유산의 우수성을 이야기 할 수 있는가?

  • 슬기로운 생활교육과정 총론 분석
  • 통합 교과와의 통합성 강화 및교과 간 중복 배제생활 경험 중심의 내용 구성에 있어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을 고려2. 개정의 중점3. 교육과정 해설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 방법5) 평가‘슬기로운 생활’과의성격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6가지 기초 탐구활동사회 현상 및 자연 현상을 관련지어 이해하는 통합교과6가지 기초 탐구 활동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지도3. 교육과정 해설1) 성격2) 목표3)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은 제7차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부족으로 효과적인 교과통합이 더디어졌기는 하지만 초등학교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의 국가 수준에서 개발한 통합교과서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의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통합교과의 도입은 통합의 토대를 마련했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양농업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진로교육과 인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흡연예방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듣기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창의성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양농업교육1. 교양농업교육과정 측면1) 교양농업교육의 성격2) 교양농업교육 이수 시간 수 및 이수 학년3) 교양농업교육의 목표4) 교양농업교육의 내용5) 교양농업교육의 방법6) 교양농업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