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문학에 나타난 여성의 욕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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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춘향전
1. 춘향전의 시대배경
2. 춘향의 이중성
3. 춘향의 욕망이란
4. 욕망의 억압기제들

Ⅲ.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1. 작품 선정의 이유
2. 시대상
3. 어머니의 욕망
4. 욕망의 억압기제들

Ⅳ.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1. 작품 선정의 이유
2. 작품의 줄거리
3. 작품에서 드러나는 여성의 욕망
1) 미흔의 수동적 캐릭터 분석
2) 억압되어 있던 욕망의 자각
3) 자기 존재의 확인에 대한 열망
4) 상사뱀 설화와의 연관성
4. 여성적 욕망 표현의 한계

Ⅴ. 결론

본문내용
문학은 사회를 반영한다. 여성은 현실과 시대적인 차별에 의해 문학에서 여러 방면으로 표현되어 왔다. 한국의 현실에 있어 여성은 성적, 계급적, 민족적, 삼중의 억압 하에 살고 있으며 이 셋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모순구조 속에 중첩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억압하의 여성은 자신의 신분상승의 욕구, 연애할 수 있는 자유 혹은 성적 욕망 등을 제대로 표출해 내지 못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틀 안에서 존재해왔다.
물론 시대가 변하면서 여성을 억압하는 ‘가시적이고 타당성을 부여받는’ 사회제도나 성적차별은 사라졌지만 그것은 모습을 바꾸어 여전히 우리 곁에 남아있다. 일례로 ‘한국 여인의 원형’을 떠올리면 대부분 정한과 지고지순한 사랑을 지닌 여인의 모습을 떠올리곤 한다. 여성들의 가치관과 인식들이 변해가는 현대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여인을 물었을 때 한결같이 춘향이나 신사임당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우리의 여성상은 저 옛적부터 뿌리 깊게 재연되고 경험되어진 것이 아닌가 한다.
이에 우리는 ‘사회성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고전소설인 <춘향전>, 급변하는 사회흐름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1930년대의 근대소설 <사랑방손님과 어머니>, 낭만적 사랑의 담론 이면에 감추어져 있던 여성의 욕망을 여지없이 드러내 보이는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이 세 작품을 선정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여성의 욕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종구(1995). 「주요섭 소설의 집점화와 담론연구」 한국언어문학
강진옥(2000). 「상사뱀 설화의 몸바꾸기를 통해본 욕망과 규범」『고전문학연구』18
전경린(1999).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서울 : 문학동네
전경린(1996). 「염소를 모는 여자」서울 : 문학동네
전경린(2004). 「황진이」서울 : 이룸
전경린(2004). 「나비」서울 : 늘푸른출판사
고두현(1998). 「젊은 작가 특집 - 전경린 : 작가초상」계간 『문학동네』 1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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