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처용가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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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처용랑(處容郞)과 망해사(望海寺)
* 고려가요 처용가
〈들어가며〉
Ⅰ. 처용랑 망해사
1. 처용과 용의 관계
2. 처용과 보좌왕정(輔佐王政)
3. 처용과 벽사진경(辟邪進慶)
Ⅱ. 고려속요 처용가
1. 서사적 구조를 통해 본 처용의 정체
2. 주술적 성격
Ⅲ. 처용가의 시대적 변이 양상
Ⅳ. 고전을 계승한 현대 처용의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처용’은 그 의미가 복합적이고 다층적이기 때문에 신라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처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삼국유사』〈처용랑 망해사〉조의 기록은 문맥 안에 역사적인 사실과 아울러 신화적인 상징 및 은유적 표현을 함께 가지고 있다. 권현주, 「처용가의 시적 흐름과 지도 방안」, 2005,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 1
『삼국유사』〈처용랑 망해사〉조에 실린 처용설화 및 신라 ‘처용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200여 편이 넘는 논문이 발표되었고 최용수, 「처용(가)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 1993, 영남어문학 제 24
, 어학적인 접근 외에 문학적, 민속 신앙적, 불교 신앙적, 역사 ․ 사회학적, 심리학적 관점과 아울러 종합적 검토까지 이루어져 이른바 한국학 분야에 있어서 대표적인 연구 대상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우리는 다방면에서의 고찰을 지양하고, ‘민속 신앙적’ 관점을 기반으로 ‘처용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처용가’를 구성하는 요소가 다양한 만큼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흐름을 고찰해 본다면 ‘처용가’의 시적 흐름을 세밀하게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현주, 「처용가의 시적 흐름과 지도 방안」, 2005,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대식, 『(삼국유사 사진기행) 처용이 있는 풍경』, 2002, 서울 : 대원사
김수경,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 2004, 서울 : 보고사
서대석, 『처용가의 무속적 고찰』, 김동욱 ․ 황폐강 ․ 김경수 편, 1989, 쳐용연구논총, 울산문화원,
이흥구 ․ 이상훈, 『처용무』, 2000, 서울 : 화산문화
최용수, 「〈처용가〉에 대하여」, 1994, 배달말 제 19호 ,
최용수, 「처용(가)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 1993, 영남어문학 제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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