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1920년대 시 분석과 감상 - 김소월과 한용운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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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20년대의 시대배경
2. 1920년대의 문학사 전개 과정과 시의 경향
3. 1920년대의 대표적 문예 사조 - 낭만주의와 신경향주의
§2. 1920년대 대표 작가와 작품 집중 탐구 - 소월 김정식과 만해 한용운
1. 소월 김정식
2. 만해 한용운
3. 김소월, 한용운의 다른 시 감상, 비교 분석
§3. 연구 과제를 마치며
※참고문헌, 사이트※
본문내용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면적으로는 민족의 상층부를 회유하고 민족의 분열을 조장하며 한국을 만 주 침략의 전초기지로 다지려는 기만적인 움직임이었다. 우리나라는 이에 맞서 경제적으로는 조선 물산 장려 운동이 일어나 국산품 애용을 제창하고, 사회적으로는 애국계몽운동을 계승한 자유주의적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이 때 부터 자신의 처지 향상을 위한 무분별 사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실력양성운동, 근대적 교육을 위한 민립대학설립운동이 대표적인 예이다. 교육적 측면에서는 한국어 교육을 감소시키고 일본어사용을 강제하여 민족동화교육을 하였으 며 1922년 ‘조선교육령’개정을 통해 직업, 기술교육을 확대하고 수재 교육을 명분으로 한 친일 지식인 양성을 증가하는 한편 학자를 동원하여 식민사관을 정립하고자 했다.
한편 언론과 출판계에서는 문화적 저항이 이루어졌다. 일부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한 국말 신문, 몇 개의 일간지가 발간되고 이 외 생겨난 몇 개의 잡지를 중심으로 최소한의 언론의 자유가 주어졌다. 이 후 1920년대의 후반기에 세계적인 경제 공황에 따른 부담으로 일제의 조 선 내 수탈이 가속화됨에 따라 조선 농민의 몰락과 궁핍화 역시 급속히 진행되었다. 또한 사회 주의 운동가들이 사회뿐 만 아니라 문학계에까지 영향력을 넓히면서 독립 투쟁 노선과 문학 노 선 역시 좌, 우로 갈라지며 대립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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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각주도 잘 달려있고 참고문헌도 정확히 밝혀서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 yunst***
    (2007.06.24 16: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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