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과제물인 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을 비교, 설명하시오. 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빕니다.감사합니다.

목차
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

Ⅱ본론-여러 심리학자들이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
   2)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
   3)조건형성의 주요원리
     (1)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짝짓기
     (2)변별자극
     (3)자극일반화
     (4)일반화와 변별의 관계
     (5)고차적 조건형성
     (6)소거
     (7)자발적 회복과 재조건형성
   4)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5)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
2. 손다이크 - 시행착오설 이론
   1)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본질
   2)시행착오설의 개념
   3)시행착오설의 기본3법칙
     (1)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2)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3)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
   4)손다이크의 종속법칙
     (1)다양반응의 법칙
     (2)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
     (3)연합, 전이의 법칙
     (4)유사성의 법칙
     (5)요소 우월의 법칙
3.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능동조건 형성)
   1)스키너 학습이론의 본질
  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
     (2)강화
     (3)처벌
     (4)일반화와 변별
     (5)행동조성
4.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

Ⅲ결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들에 대한 비교
본문내용
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말은 항상 무언가를 배우게 되고 익히게 된다. 그런 학습들은 여러 심리학자들을 통해 어떠한 일정한 학습벙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어린아이가 언어를 학습하고 나서는 그의 행동이 달라질것이며, 그리고 한 달간 피아노 레슨을 받은 학생은 피아노를 치는 실력이 달라질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은 상대적으로 영구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순간적인 외부영향에 의해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술을 마신 후에 말이 많아진 사람의 행동이 학습에 의해 일어났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지속성의 요소가 필요하다. 끝으로 새로운 행동은 경험이나 연습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특정한 성적 행동의 변화가 신체적 성숙에 의한 것인지 학습에 의한 것인지 혹은 두 가지의 상호 작용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가 많다. 행동의 변화가 개인의 경험이나 연습으로 인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면 학습이라고 말 할 수 없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며, 환경적인 자극과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 행동주의학습이론에서 파블로프 나 거스리 이론과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이론처럼 강화를 강조하는 입장,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홀의 학습이론, 반두라가 제안한 관찰 학습이론 등이 있다.손다이크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의 하나는 인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동물실험을 수행한 점이다. 또한 미국의 실험심리학자들의 관심을 학습이론으로 돌리게 함으로써 학습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는 거의 동시대 사람인 파블로프와 왓슨과 마찬가지로 실험에서 피험자가 보이는 행동반응에 관심을 가졌다. 단지 그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가 연구한 행동은 반사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즉, 파블로프나 왓슨이 습관형성의 일차적 수단으로 근접(인접)을 강조한 반면에, 손다이크는 강화의 원리에 많이 의존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그는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결에 의해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Ⅱ본론-여러 심리학자들이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형성)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심리학의 큰 주류의 영향을 받은 학습이론으로 행동주의가 등장하기 이전까지,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을 내성적 방법에 따라 연구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왓슨은 심리학의 주제는 의식이 아니라,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을 연구의 주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리학자들은 왓슨의 제창을 환영하였고, 그것이 곧 행동주의로 굳어졌다. 그 무렵 구소련(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 조건형성연구가 관심을 끌게 된 것은 어쩌면 학문연구의 시대정신이 아닌가 생각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이때부터 심리학의 큰 흐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수동조건형성은 현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등장시킨 최초의 개념이다.
참고문헌
『성격심리학』 L.A.젤리 D.J.지글러 저 이동구 역, ,
법문사 2000출간.

『심리학』 고영희 외 9명 공저 양서원 2004출간

『성격심리학』 Waiter Mischel 저, 손정락 역
교육과학사 1997출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1999출간

『교육심리학의 이해』신명희 등저 학지사 1999출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박미은․서미경․전석균 공저 양서원 2002출간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권중돈 저
학지사 2001출간

참고SITE
http://home.pusan.ac.kr/~lim0711/p/p-5/p-5-7.htm

http://member.triped.lycos.co.kr/kinder/pavo.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rlagp***
    (2007.04.19 13:35: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정리되어있네요
  • kyoung21***
    (2006.04.25 19:52:3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학습의 한 예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인공적이고 임의적이어서 학교교육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방 교육과정1960년대의 후반에 발달되어 70년대에 진행되어 오고 있는 영국의 초등학교의 개혁운동이 미국에 파급된 인간 중심적인 교육개혁 운동의 한 갈래. 이 운동이 전개되는 모습은 다양하지만 「개방」이라는 말은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그리하여 유아학교에서의 놀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비교적 일관성을 띤다.④ 성격이란 인간 행동이 일반적인 원리이다.31. 다음 기억의 유형들 중 지속시간이 가장 짧은 것은?① 일화기억② 단기기억③ 감각기억④ 의미기억32. 다음 중 호감을 형성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 유사성② 완벽성③ 근접성④ 신체적 매력33. 다음 중 행동주의적 상담의 목적과 가장 가까운 것은?① 학습과 통찰을 개선시킨다.② 소통과 사회적 민감도를 증진시킨다.③ 잘못된 학습행동을 제거한다.④ 문제

  • 생활속의 심리학
  • 학습하게 되는 예와 같은 이론을 제안한 학자는?① 왓슨② 스키너③ 파블로프-음식 침흘리기④ 반두라4. 아동이 자라나는 과정에서 경쟁적 행동 또는 공격적 행동을 격려하는 사회, 문화 속에서 학습을 통해 공격성을 획득한다는 반두라의 이론은?① 사회경쟁이론② 사회획득이론③ 사회공격이론④ 사회학습이론5.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 없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결과로, 조건자극이 더 이상 조건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목차Ⅰ.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2. 행동주의 학습이론3.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4. 행동동주의 이론의 학습과 원리5. 행동주의이론의 한계점 Ⅱ.파블로프1. 생애2. 조건 반사설Ⅲ. 왓슨1. 왓슨의 행동주의 2. 왓슨의 학습이론3. 왓슨 행동주의의 한계Ⅳ. 손다이크1. 학습의 법칙2. 종속의 법칙(하위법칙)3. 결합설의 교육적 시사점Ⅴ. 스키너1.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3. 스키너의 실험4.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교육에의 시사점과 평가3.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능동조건 형성)(1)스키너 학습이론의 본질(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2)강화3)처벌4)일반화와 변별5)행동조성(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3.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Ⅲ결론 - 학습이론들에 대한 비교 논의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전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