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소스 축제와 그리스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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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구 연극의 기원
■ 비극을 탄생시킨 디오니소스 축제
■ 제의에서 연극으로 ---그리스 비극 탄생의 역사적 배경
■ 비극작가의 경향 분석
■ 서구 연극의 기원
■ 비극을 탄생시킨 디오니소스 축제
■ 제의에서 연극으로
■ 비극작가의 경향 분석
※ 시학에 대한 정치/사회적 측면에서의 해석

본문내용
1)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비롯됐다는 가정
태초에 인간들은 이 세상의 자연적인 요소들을 심지어 계절적 변화까지도 예측 불가능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이 미지의 두려운 세력들을 다스리고자 했다. 그 중에서 바라던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여지는 조치들이 계속 유지, 반복되어 급기야 고정된 의식들로 굳어졌다. 의식의 신비를 설명하거나 그 베일을 벗겼던 이야기가 마침내 등장했다. 인류가 개화되어 감에 따라서 사람을 제물로 삼는 등의 야만적인 의식들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후에 신화라고 부르게 되는 이야기들은 살아남아 예술과 연극의 재료를 제공해 주었다. 연극이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믿는 사람들은 또 원시의식에는 음악, 춤 가면 및 의상들이 항상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벌써 연극의 씨앗이 내포되어 있었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서 공연을 위한 적합한 부지가 마련됐을 수밖에 없었고 부족 전체가 참여하지 않았을 때엔 ‘연기구역’과 ‘객석’이 분명하게 구분되었다. 그 외에 연희자들이 있었다 의식을 거행하면서 실수를 범하지 않는 것이 대단히 중요했으므로 대개는 성직자들이 부족을 대신해서 그 일을 맡았다. 그들은 가면을 쓰고 분장을 하면서 자주 사람, 짐승 또는 초자연적 존재들을 체현하였고, 배우처럼 바람직한 효과를 무언극으로 표현하였다. 사람들이 연극적 형식과 종교적 활동을 구별할만큼 지식이 발달하면서 그러한 극적 의식들로부터 연극이 발생하였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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