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소스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디오니소스 신화
1. 디오니소스 (Dionysos) 소개
2. 디오니소스의 탄생 및 삶

Ⅱ. 디오니소스 축제의 유래

Ⅲ. 제의란 무엇인가?

Ⅳ. 디오니소스 축제
1. 축제의 종류
2. 디오니소스 대축제의 과정
3. 축제 때 그리스인들의 생활
4. 디오니소스 축제의 의의
본문내용
Ⅰ. 디오니소스 신화

1. 디오니소스 (Dionysos) 소개

‘불완전한 신’이라는 뜻. 술과 황홀경의 신으로 제우스와 테베시의 창설자인 카드모스의 딸 세멜레 사이에서 태어났다. 로마신화의 박커스(Bacchus)에 해당하며 올림푸스 12신 중 하나이다. 포도나무ㆍ포도주를 관장하며 술에 취하게 하는 힘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모든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의 신, 문명의 촉진자, 입법자, 그리고 평화의 애호자로 여겨지고 있다.

2. 디오니소스의 탄생 및 삶

세멜레가 제우스의 아이를 임신하고 있을 때 헤라는 그녀를 질투하여 늙은 유모인 베로에의 모습으로 찾아갔다. 그리고 그녀에게 애인이 정말 제우스신인지 의심을 품게 하여, 제우스가 오면 증거로 헤라와 결혼식 때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 달라고 말하게 부추겼다.
귀가 얇은 그녀는 제우스가 찾아오자 부탁이 있으니 꼭 들어달라고 했다. 제우스는 들어주겠다며 스튁스 강에 맹세를 했다. 세멜레의 부탁을 들은 제우스는 매우 난감하였지만 스튁스 강에 맹세한지라 번복할 수가 없어 부탁을 들어주었다.
(제우스는 번개의 모습으로 나타났음)

하지만 인간의 육체로는 천상의 휘황찬란한 빛을 감당할 수가 없어 그만 그 자리에서 새카맣게 타버리고 말았다. 제우스는 슬퍼하며 임신 중이었던 세멜레의 몸속에 아기를 꺼내어 자신의 넓적다리에 넣었다. 달이 차자 아이는 아버지의 넓적다리를 뚫고 세상에 나왔다. 이 아이가 바로 디오니소스이다.

제우스는 헤라가 눈치 채지 못하도록 디오니소스를 아시아의 뉘사산 님프들에게 맡겨 키우게 했으며 디오니소스는 후에 자라 포도의 재배법과 과즙을 짜내는 법을 발견했다. 그러나 헤라는 디오니소스를 미치광이로 만들어 추방했고, 그는 한참이나 지상의 여러 나라를 떠돌아다니는 방랑객이 되었다.

그가 소아시아의 프리기아에 도착했을 때 제우스의 어머니인 레아가 그의 광기를 치료해주었고, 후에 디오니소스 축제 때 행해질 종교 의식을 전수해 주었다.
미친병에서 치유된 디오니소스는 프리기아의 옷을 입고, 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 자료네요.
  • klu***
    (2007.05.16 03:22:52)
회원 추천자료
  • 디오니소스 축제와 그리스 연극
  • 디오니소스 축제와 그리스 연극■ 서구 연극의 기원 1. 연극이 종교의식에서 비롯됐다는 가정2.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간의 흥미3. 인간의 유희 본능■ 비극을 탄생시킨 디오니소스 축제1. 아테네의 큰 축제 ‘디오니시아’ 2. 축제의 시작 1)행렬 2) 극장 3) 공연 - 비극 3편과 희극 1편으로 총 4편 공연 3. 공연 구성 요소 1) 공연자들 - 배우, 합창단(코러스) ① 배우 ② 합창단 (코러스) 2) 시각적인 요소들 ① 무대 ② 무대장치 ③ 특수효과 ④ 의

  • 그리스비극의 기원
  • 디오니소스 제의는 봄을 맞는 봄의 축제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지휘자와 합창가무단(코러스)의 대립에서 대화적, 드라마적 요소가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원래 디튀람보스는 노래와 합창으로 이루어진 디오뉘소스 찬가였는데 합창을 작곡하고 앞에서 노래하던 사람이 합창단과 대화를 하기 시작하면서 비극이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합창에 대화와 배우가 등장하면서 드라마의 모습을 띄기 시작한 것이다.또한 사튀로스 극으로

  • [서양고중세사] 그리스의 종교생활에 관한 분석
  • 축제가 가장 많은 달은 피아놉시온(10월)이었다. 7일에는 아폴론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한 축제인 피아놉시아가 열렸다. 피아놉시아는 파종축제로 잠두콩 요리(피아노이)와 밀가루에 버무린 다른 야채를 신에게 바치고 이어 올리브 나무 가지를 들고 행진하는 오래되고 특이한 의식이 거행되었다. 디오니소스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인 오스코포리아에도 이와 비슷한 행진으로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행렬이 포도송이가 매달린 포도나무 가지를 들고 양친

  • 축제의 문화사 읽고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축제다운 축제’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주로 프랑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었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내용은 같은 시기 유럽 사회 전반에 고루 나타났던 축제의 본질과 형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축제의 특징은 마스크와 변장, 뒤집기 관행으로 이것은 계절의 변화와 자연의 재생을 그 속에 함축하고 있고, 새로운 질서에 대한 욕구뿐만 아니라 옛 질서를 파괴하려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카니발의 기원을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찾으면

  •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
  • 디오니소스 축제 때 풍자적인 노래를 부르면서 평소에 불쾌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을 비꼬기 위해 흉내를 내거나 주위의 구경꾼과 간단한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듯하다. 다른 추측은 디오니소스를 위한 축연중 술에 취해 남근을 상징하는 장대를 들고 마을을 돌아다닌 사람들의 노래에서 비롯했다고도 한다. 2) 희극의 특징첫째, 희극은 생존가능성에 대한 확신에서 출발한다. 이런 생존가능성에 대한 희극적 확신은 본질적으로 집단적이고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