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고대그리스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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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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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리스 연극의 기원
2. 고대 그리스 극장의 구조
3. 고대그리스 비극
4. 고대그리스 희극
5. 기타연극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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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BC 323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망 - BC 30 악티움 해전 종식)의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연극은 분명히 제식에서 유래한다. 디오니소스 신을 예찬하는 합창이 그 초기 형식이었다. 제단을 둘러싼 윤무(輪舞)가 제례의 엄숙한 분위기를 완화하고, 합창대에서 가수 하나가 떨어져 나와 배우가 된다. 마라톤(Marathon) 근방 이카리아(Ikaria) 출신의 디오니소스 사제 테스피스(Thespis)가 이러한 독창적인 업적의 주역으로 알려져 있다. 디오니소스(바코스) 행렬의 축제 마차인 그의 수레는 오늘날까지도 연극의 상징으로 통한다. 결정적인 출발점은 수호 여신 아테나를 기념하는 기원전 536-534년의 대대적인 아테네 축제 '판아테나에 Panathenae'로서, 이 때 테스피스의 비극 1편이 처음 공연되었다. 그로부터 1세대 뒤에 이미 그리스 비극의 전성기가 전야제를 맞이한다. 원래 봄철에 디오니소스가 추종자들을 몰고 입성하면 세상이 열광에 빠진다는 신화가 있었고, 이에 숫염소 복장을 한 디오니소스 행렬의 춤판이 벌어졌었다. 이것이 변하여 밑창이 두꺼운 장화 코투른(Kothurn)을 신은 배우들의 장엄한 비극이 나왔다. 신과 인간의 운명을 불러내어 원형의 둥근 오케스트라 안에서 마치 예배의식과 같은 연극행위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하나이던 배우가 아이스킬로스에 의해 둘이 되고, 곧 이어 소포클레스 작품에서는 셋으로 늘어나 서로 대결했다. 합창대는 마치 예술형식의 신화적 배경인 양 유지되어, 비극이 이미 쇠퇴의 길에 들어선 뒤에도 희극에 여전히 남아 있게 된다. 본래 관중석과 분리된 무대(스케네 Skene)가 점차 연희장소로 바뀌어, 현존의 궁극적인 문제들을 주장과 반론, 주도행위와 대응행위 형식으로 펼쳐 나아갔다. 야외극장 형태로 설치된 관객석 테아트론(theatron), 원형에서 나중에 반원형으로 줄어든 합창대용 오케스트라(orchestra), 배우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스케네(skene: 무대)가 그리스 극장의 기반이자 외형상의 틀이다. 애초부터 비극에는 늘 '사티로스 극' 1편이 이어졌는데, 이로부터 발전하여 훗날 희극이 고유의 예술장르로 정착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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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서양 연극사 이야기 밀리S.배린저 우수진 옮김 평민사 펴냄
6.2 세계 연극사 EDWIN WILSON 김동진 옮김 한신문화사 펴냄
6.3 서양대표 극작가선 강태경 새문사 펴냄
6.4 연극개론 오스카G.브로케트 김윤철 옮김 한신문화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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