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학제와 교육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중 학제와 교육개혁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
제 1절 학제의 기본 개념
제 2절 학제의 변화
제 3절 현행 학제
제 4절 교육개혁과 학제의 변화
제 5절 학제의 문제와 과제
- 본문내용
-
제1절 학제의 기본 개념
1. 교육제도와 학교제도
◎ 교육법규 : 교육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행정의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는 교육정책을 법제화한 것
◎ 교육제도 : 교육의 이념과 목적 내지 교육정책을 구현하는 교육행정의 기반이 된다는 것
(정치제도․경제제도․법률제도․가족제도 기타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환을 이루면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적 발전을 이룩)
⊆ 학교교육제도․사회교육제도․교육행정제도
2. 학제의 구조
◎ 학제
① 학교 단계 :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들을 횡적․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급별
ex) 취학전 교육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② 학교 계통 : 학제를 구성하는 종적, 수직적인 계열에 따른 학교의 종별
ex) 인문계학교와 실업계학교, 단선형학제와 복선형학제
◎ 학교
① 희랍어의 여가, 한가(skhole) : 생업에 종사하지 않는 한가한 지배계급의 귀족의 자제들을 모아 그들의 지위와 신분을 세습
ex) 오늘날 대학의 효시가 되는 고등교육기관이 발전
② 입학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중등교육기관이 나타남 : 전근대적, 절대주의적 체제에서의 학교는 인종, 신앙,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혈연, 지연에 의해 입학에 차등을 둔 비민주적 제도
③ 18~19세기 : 계몽사조, 프랑스혁명의 중심으로 발전 → 민주주의 이념과 영국의 산업혁명을 계기로 발달한 자본주의적 산업구조의 변혁, 교육의 민주화와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강화, 서민의 자제도 교육 →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 복선형 학제
④ 19말~20세기 : 균등한 교육, 단선형 학제
3. 교육기회 균등과 학제의 다양화
◎ 전근대적 봉건사회에서 교육상 차별 → 교육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대국가의 교육정책
◎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한다면 교육의 획일화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개인적인 측면 : 각자의 능력, 적성, 피로에 따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국가, 사회적인 측면 : 국가가 필요로 하고 사회구조에 따른 직업분야나 생활영역에 부응하는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교의 유형을 다양화할 필요 있음
◎ 비민주적, 계급적 복선형 ↔ 교육의 다양화 현상을 민주적 복선형, 분기형
ex) 실업계 고등, 상업고등, 공업고등, 농업고등, 수산고등
♣ 학제란?
비민주적 복선형 → 민주적 단선형 → 민주적 복선형
.
.
.
(중략)
- 참고문헌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남정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