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및 교육경영]학제와 교육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 교육경영중 학제와 교육개혁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제 1절 학제의 기본 개념

제 2절 학제의 변화

제 3절 현행 학제

제 4절 교육개혁과 학제의 변화

제 5절 학제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제1절 학제의 기본 개념
1. 교육제도와 학교제도
◎ 교육법규 : 교육의 이념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행정의 방향과 지침을 제공하는 교육정책을 법제화한 것
◎ 교육제도 : 교육의 이념과 목적 내지 교육정책을 구현하는 교육행정의 기반이 된다는 것
(정치제도․경제제도․법률제도․가족제도 기타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환을 이루면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적 발전을 이룩)
⊆ 학교교육제도․사회교육제도․교육행정제도
2. 학제의 구조
◎ 학제
① 학교 단계 :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들을 횡적․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급별
ex) 취학전 교육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② 학교 계통 : 학제를 구성하는 종적, 수직적인 계열에 따른 학교의 종별
ex) 인문계학교와 실업계학교, 단선형학제와 복선형학제
◎ 학교
① 희랍어의 여가, 한가(skhole) : 생업에 종사하지 않는 한가한 지배계급의 귀족의 자제들을 모아 그들의 지위와 신분을 세습
ex) 오늘날 대학의 효시가 되는 고등교육기관이 발전
② 입학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중등교육기관이 나타남 : 전근대적, 절대주의적 체제에서의 학교는 인종, 신앙,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혈연, 지연에 의해 입학에 차등을 둔 비민주적 제도
③ 18~19세기 : 계몽사조, 프랑스혁명의 중심으로 발전 → 민주주의 이념과 영국의 산업혁명을 계기로 발달한 자본주의적 산업구조의 변혁, 교육의 민주화와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강화, 서민의 자제도 교육 →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 복선형 학제
④ 19말~20세기 : 균등한 교육, 단선형 학제
3. 교육기회 균등과 학제의 다양화
◎ 전근대적 봉건사회에서 교육상 차별 → 교육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대국가의 교육정책
◎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한다면 교육의 획일화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개인적인 측면 : 각자의 능력, 적성, 피로에 따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국가, 사회적인 측면 : 국가가 필요로 하고 사회구조에 따른 직업분야나 생활영역에 부응하는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교의 유형을 다양화할 필요 있음
◎ 비민주적, 계급적 복선형 ↔ 교육의 다양화 현상을 민주적 복선형, 분기형
ex) 실업계 고등, 상업고등, 공업고등, 농업고등, 수산고등
♣ 학제란?
비민주적 복선형 → 민주적 단선형 → 민주적 복선형
.
.
.
(중략)
참고문헌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남정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도서관 경영][대학도서관][경영][도서관][지식프랜차이즈]대학도서관 경영의 배경, 대학도서관 경영의 규모, 대학도서관 경영의 환경변화, 대학도서관 경영의 지식프랜차이즈, 대학도서관 경영의 전략 분석
  • 경영 등은 최근에 담론의 차원을 넘어 모든 조직체의 경영방식과 조직문화를 변혁시키고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경쟁이나 개혁을 외면하여 왔던 대학들도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기저하여 캠퍼스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제 및 행정조직을 개편하며, 교육 및 연구기능을 강화하는데 진력하고 있다. 그 중에서 도서관과 연계되는 대표적인 사례가 리엔지니어링 또는 다운사이징의 차원에서 추진하는 전자계산소와의 통합, 팀제조직의 도입, 내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중복관리 하도록 돼있다. 오늘날 일본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인 유보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다. 이 같은 이원화 체제의 유아교육제도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밖에 없다. 2개 부처 관할로 정부의 예산낭비와 행정상의 마찰,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한 계층 간의 위화감, 과도한 원아모집 경쟁, 학보모의 시설선택 혼란, 교사의 양성과 교류, 경력인정 및 상위자격 취득 문제, 관련 단체 간, 학계간의

  • 동국대학교 조직분석
  • 경영진 측은 학교 내의 다른 구성원들을 과학적 관리이론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있었다. 앞서 조직도에서 보았듯이 교직원의 구성을 관료제 방식으로 채택하고, 구성원에게 전달되는 메시지는 수직적 커뮤니케이션방식을 취하고 있었다.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역시 공식적인 채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하는 공간으로선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형식적인 공간

  • 중국인의 역사 인식 - 중국 투자론
  • 개혁운동이 일어났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로 인해 민중의 역사에 대한 인식에 동요가 있어났고 결국 민중의 힘으로 국민국가의 주체로서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중국은 극심한 격변기를 거치면서 많은 혼란과 동요, 좌절을 겪었지만 이를 극복하고자 재기의 운동을 실천하였고 그 멀고도 험한 개혁의 길 끝에 마침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근대사 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에 있어서 전반적인 변화는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6장교육행정이론과 조직제1절 교육행정 및 경영이론교육행정은 경영학과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발달한 조직발달이론을 도입하여 적용한다. 교육, 경영 및 행정은 조직이론을 응용하는 분야가 각각 다르지만 응용하는 조직이론의 기본원리는 동일하며 추구하는 목표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1. 고전조직이론1)과학적 관리론산업사회에서 관리의 합리화, 과학화 및 효율화를 위한 지식 및 기술의 체계이다. 학적 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