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이론을 토대로 한 수업 모형 개발 -중학교 2학년 국사2단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취지 및 필요성
2.이론적 배경
1)동기
2)비고츠키 사회문화 발달이론
3)Piaget의 인지발달
3.수업모형
4.수업효과
1)동기
2) 팀구성 + 발언권 제한의 효과
3) 게임의 효과(퍼즐 붙이기. 찬스-사투리 등)
4)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 (특정나라의 인물이 되는 것. 찬스+ 한강 유역 문제)
5) 각 퀴즈의 기대 효과
5.결론 및 제언
6.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대다수 중, 고등학생들에게 그들의 하루 일과 중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학교 수업시간은 지루하고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시간이다. 특히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지식만을 전달하는 수업의 경우 학생들의 흥미저하는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렇게 수업시간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은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잠을 자는 등의 행동을 하며 수업과 점점 멀어지는 과정을 되풀이 한다. 그 결과 학생들은 수업시간을 통해 배움을 얻기보다는 무기력한 시간으로 보내고 있다.
특히 국사과목은 내용의 방대함과 시대 순이 내포하는 많은 수치 때문에 많은 중, 고등학생들에게는 암기과목으로 치부되는 경향이 강하다. 선사시대부터 현재 까지 이어지는 긴 흐름을 암기에 의존하려는 학생들에게 국사과목은 괴로운 과목으로 인식되기 쉽다. 특히 국사 과목은 수업방식 또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보다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학생들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자신이 개입될 여지가 조금도 없는 ‘국사’과목에 대한 따분함을 느끼고 골치 아픈 암기과목으로 여겨 국사에 대한 학습의욕 또한 상실하게 된다.
우리 조는 이러한 문제에 착안해 주입식 수업 방식이 주를 이루고 많은 학생들이 재미없고 따분한 과목으로 여기기 쉬운 국사수업을 재밌게 만들 방법을 강구해 보았다. 물론 우리는 그 동안 배운 ‘교육심리’의 이론을 기저로 하여 특정 연령의 학생들을 선택하고 그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며 더불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최대한 자극 시킬 수 있는 수업을 고안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황응연외5,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양서원 , 1998
정종진, 학교 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1996
이성진,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1996
최정훈 외,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안 티니클링, 대나무춤, 음악체조, 펌프체조
  • 단원의 구성 55. 지도상의 유의점 66. 단원학습 지도계획 67. 학생 실태 및 지도방침 78. 평가계획 99.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10부 록1. 소집단 협동학습 112. Tinikling 수업의 실제 123. Tinikling 기본스텝 도해 154. 홈페이지 운영사례 185. Tinikling 학습지 206. Tinikling 수업장면 21Ⅰ. 체육과 교수․학습지도의 기본방향지․덕․체의 전반적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교육의 과정에서 중학교 단계의 체육교과 는 학생들이 다양한 운동 종목에 참여하여 기초적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교육의 특징1. 교육 과정의 목표 위계1) 교과 목표인 단원 목표의 관계2) 사회과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 [교육학] 7차교육과정에 관한 모든것
  •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1997년 12월30일 고시된 것으로, 2000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할 경쟁력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교육부, 1997)제7차 교육과정은 2000년 3월1일부터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여 초등학교 3, 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은 2001년 3월1일부터 적용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