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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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소통 이란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2) 의사소통의 기능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영역
(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필요성
1) 중요성
2) 필요성

2. 기업 의사소통 실태

3. 거시적 관점의 기업 내 의사소통
(1) 의사소통 개선을 통해 이질적 조직문화를 조화시킨 기업 사례
1) 유니레버
2) 블루 서클과 막스 앤드 스펜서

4. 노사간의 의사소통
(1) 노사 의사소통을 위한 제도적 장치 - 노사 협의 제도
1) 한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2) 노사 간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과제
1)노사 상생을 위한 실천 과제
(3) 노사 간 의사소통이 잘 되는 회사 -그들만의 communication skill
1) 호칭 커뮤니케이션 -노사의 벽을 허문다.
2) 속도 커뮤니케이션 -부서장에게 권한을 이양한다.
3) 호프데이 커뮤니케이션 -사장과 함께 술 마신다.
4) 칭찬 커뮤니케이션 -덕담을 아끼지 않는다.
(4) 노사 무분규 기업 사례
1) 40년 무분규 -노조의 대변신
2) 장기간 무분규 업체 그 비결은 -신 노사문화 7개 공통요인

5. 수직계층 간의 의사소통
(1)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2) 조직의 성과에 있어서의 수평적 대화의 필요성
(3) 수평적 의사소통 방법
(4) 수직적 계층 간의 수평적 의사소통 성공 사례
1) Nike Korea
2) 휴렛 팩커드
3) 코오롱건설 민경조 사장
4) 네오위즈
5) 기업은행 강권석 은행장
6) IBM의 멘토링 제도
(5) 회의 변신 성공 사례
1) 삼성HP
2) BAT코리아
3) 대우 자동차
4) 인텔
(6) 전 직원의 수평적 의사소통 사례
1) 제일제당
2) GE
3) KPR
4) 한덕수 부총리겸 재정경제부장관

7.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1)비공식 의사소통 종류
1) 그레이프바인 (grapevine)
2) 배회관리 (MBWN: management by walking around)
3) 루머 (Rumor)
(2) 비공식 의사소통의 사례
1) 사내신문
2) 온라인신문
3) 오프라인신문
4) 블로그 경영
5) 문화 커뮤니케이션 문화체험을 실시한다.
6) 이색 간담회
7) 삼성SDS의 "도란도란Day"
8) SK글로벌의 커뮤니티 중심 지식경영

8. 원격 통신를 이용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1) 인트라넷을 이용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2) 메신져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3) 그 외 수단을 이용한 의사소통 및 지식교류
1) 삼성SDS의 아리샘
2) 미니홈피, 블로그등

9.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의사소통 이란


(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1)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은 첫째, ‘나눔’을 강조한다. 둘째, ‘의도적 영향’을 강조한다. 셋째, ‘모든 종류의 영향이나 반응을 다 포괄한다.’는 세 가지 측면에서 그 개념 정의가 될 수 있다.
첫 번째 정의 방식은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나눔으로 본다는 것으로 정보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두 번째 정의 방식은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사람이 듣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는 것으로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세 번째 정의 방식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언어를 주고받는 것뿐만 아니라 영향이나 반응을 일으키는 모든 종류의 과정을 다 포함한다는 것이니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나 광범위한 인간관계까지도 모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의사소통의 기능

① 정보전달기능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집단 또는 조직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대안을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의사결정을 원활히 이루어지게 한다.
② 동기유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촉진시키는데 사용된다. 조직구성원이 해야 할 일, 직무성과를 개선하고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구성원들과 어떻게 협동해야 하는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다.
③ 통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즉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④ 정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자신의 고충이나 기쁨, 만족감이나 불쾌감 등을 토로하게 된다.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신의 심정을 표출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넓혀 나가는 것이다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키는 말로써 비단 협의의 의사소통 즉 정보적 수단 및 설득적 수단 그리고 비언어적 수단을 통한 것뿐만 아니라 광의의 인간관계까지를 포함하여 조직내 구성원간의 공감대의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제반 의미 ? 의견 · 정보상의 소통활동을 일컫는다.
참고문헌
매일 경제 신문 2005.11.7
매일 경제 신문 2000. 10. 18
매일 경제 신문 2000. 7. 17
매일경제 2006.03.15 백순기 기자 남기현 기자 박용범 기자
한국경제 2006.02.26 김동욱 기자
한국경제 2004.03.19 이태명 기자
한국일보 박일근기자
권혁주 기자
한석희 기자
매경이코노미
연합 뉴스
서울 연합뉴스 연합 CEO 초대석
LG 경제연구원
LG 주간경제
대한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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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이상협)
성공혁신을 위한 의사소통 실태와 기업문화 조사 (강석구)
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사람과 사람. Wubbolding Robert E.)
의사소통의 기법 = communication (구현정 , 박이정)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기법 (현대미디어. 장수용)
성공하는 사람의 인간관계(현대미디어. 장수용)
마음으로 다가서는 대화기법(책만드는집. 윤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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