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용어] Basic Concept 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Basic Concepts
A. Paradigm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
2. 마케팅에 대한 시각
3. CRM
4. CS (고객 만족)
B. 마케팅 관리
1. 정의
2. 마케팅 계획 수립
3. 마케팅 실행
4. 마케팅 성과 평가
C. 마케팅과 판매의 관계
D. 마케팅과 광고의 관계
E. 고객을 보는 마케터의 시각
F. 제품
1. 제품의 정의
2. 제품의 구성 요소 (Core / Actual / Augmented Product)
3. 제품과 서비스의 관계
4. 제품 분류
5. 품질
6. CS Management
Reference
본문내용
1. 마케팅

(1) 정의 : 시장에서 하는 모든 활동으로서(Market + ing), 특히 시장주체(기업과 소비자)가 서로 가치를 교환할 수 있는 모든 활동 (정재학 2004)
(2) 추가설명 :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아이디어의 개발·가격책정·촉진·유통 등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AMA :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미국 마케팅 학회)
Philip Kotler는 마케팅을 ‘개인과 집단이 제품, 서비스, 가치 등을 창조하여 타인과 교환함으로써 타인의 욕구(needs)와 욕망(wants)을 충족시키는 사회적 또는 관리적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장흥섭 1999)
즉, 마케팅은 기업이 단순히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만을 의미 하지않는다. 기업은 소비자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내고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여 적절한 장소와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 한다. 그럼으로써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 시킬 뿐 아니라 기업의 목표 역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모든 행위를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흥섭∙김재진 외 (1999), 마케팅, pp.23-24, 55-56, 202-203
박찬수 (2000), 마케팅 원리, pp.18, 185-186
돈 페퍼스∙이주연 옮김 (2001), 앞서가는 1:1 마케팅 기업, pp.413
필립 코틀러 (2003),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 pp.76, 86
이화직 (2000), CRM의 이론과 사례, pp.58, 61-62
김봉관 (2000), 테이터 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고객 관리, pp.57-58, 145-146
손광수 (1994), 알기쉬운 CS 하기쉬운 CS, pp18-19, 49
윤상근 (1996), 고객 만족도 CIS, pp.17, pp.25, 29
Philip Kotler (1997), Marketing Management, pp.22
John Philip Jones (1999), 광고는 과연 물건을 팔아주는가?, pp33-43, 56-57, 93-103
Eric Miller (2002), 부유층 마케팅, pp174
박영봉 (1996), 마케팅원론, pp.253
Philip Kotler, Gary Armstrong (1998), 마케팅원론, pp.3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학]재무성과분석에 의한 ERP시스템의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
  • 博士學位論文재무성과분석에 의한 ERP시스템의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暻園大學校 大學院會計學科 會計學 專攻林 采 恩經營學博士學位論文指導敎授 金 慶 壽재무성과분석에 의한 ERP시스템의 도입성과에 관한 연구위 論文을 會計學 博士課程 論文으로 提出함2005年 12月 日暻園大學校 大學院會計學科 會計學 專攻林 采 恩이 論文을 林采恩의 經營學博士 學位論文으로 認准함2005年 12月 日審査委員長 印 審査委員 印審査委員 印審査委員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에 논술의 의의는 매우 크다.4. 주요 용어가. 논제 문제의 지시문에는 ‘무엇에 대해 논술하라’든가 ‘무엇에 대해 설명하라’는 출제자의 요구가 제시된다. 이때 ‘무엇’에 해당되는 내용이나, ‘무엇에 대해 논술하는 것’, ‘무엇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논제라 한다. 논제는 글쓴이가 논의하고자 하는 문제, 따져서 밝혀야 할 문제를 말한다. 논술의 출발점은 문제가 요구하는 바, 즉 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나. 쟁점 서로 의견이나 주장이

  • 식스 시그마와 품질보증시스템에 대한 조사 -주요용어
  • 식스 시그마와 품질보증시스템에 대한 조사- 목 차 -1. 주요용어정리2. 품질경영시스템(QMS)의 소개3. ISO9000시리즈 소개4. HACCP5. KS인증마크6. 6시그마7. 느낀점8. 참고문헌1.주요용어-ISO9001ISO 9001은 국제 표준화 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규격으로 국가별로 상이한 품질보증규격을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국제통상을 원활히 하기 위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의 품질 경

  • [학사][호텔관광]호텔 CS에 관한 연구
  • 호텔 CS에 관한 연구요 약 문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은 수시로 대차대조표를 들여다보면서 생존전략을 짜고 있다. 언 뜻 생각하면 기업생존을 위한 가장 손쉬운 해결책은 감량경영이나 비용절감인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기존시각때문에 경영자는 기업의 포커스가 고객이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수가 많다. 그러난 기업의 연간 회계결산 결과가 흑자인지 적자일지 결정하는 것은 결국 고객들이다. 고객의 소리를 제대로 듣는 기업만이 굳건하고

  • [다국적기업론] Born Global(BG) 기업전략
  • 에서 알 수 있듯이 BG 기업은 태생부터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 이들의 사업 초기 특성은 다음과 같다.1) 사업 초기부터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한다2) 기업의 타켓 고객은 글로벌 시장과 고객이다.3) 상품, 구조, 시스템, 재무 설계 등을 모두 글로벌한 관점에서 시작한다4)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5) 글로벌 마켓리더가 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6)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사용한다.BG 기업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