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잘 읽어보시면 자료의 대략 흐름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시는 자료와 일치하신지 잘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
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
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
다. 정전(正典)의 다수성

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
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
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나. 포스트모던적 시간개념이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목적
3.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Ⅰ. 서론
오늘의 교육을 이끌고 있는 교육이념은 무엇이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의문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충분한 논의가 있어왔지만 유아교육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소홀했다고 본다. 유아교육도 일반적인 교육이론과 실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나아가 시대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다고 볼 때 현대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포스트모던이즘(postmodernism)과 유아교육과의 사상적 연계성을 고찰해보는 일은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에 포스트모던이즘이 소개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며 1990년대부터 문학, 철학, 사회학의 각 영역에서 포스트모던이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윤종건, 1996). 그 결과 우리나라도 문예와 사상전반에 지금까지 현대사회의 사상과 행동을 주도해오던 모던이즘의 시대는 가고 포스트모던이즘의 시대가 다가왔다고 보아야 한다.
포스트모더너즘은 하나의 거대한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새로운 수학, 인식론, 우주론에 대한 요구를 태동시켰다. 인문과학 분야 특히 예술이론과 정치이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과 발전에 대해 여러해 동안 격렬한 논쟁이 벌어졌다. 교육학과 교육계에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교육은 시대의 산물이며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육의 여러 학문들의 합류점인 이념과 방향이 정립되고 목표가 설정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건, 1996).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문화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
유아교육도 이러한 사회전반에 퍼져있는 시대 정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재정립하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그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미래지향적인 유아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을 처음 쓴 것은 아놀드 토인비다. 그의 저서 「역사의 연구」 (1946, 제 3권)에서 토인비는 1875년경 서구의 합리주의가 붕괴하면서 대두한 서구 문명의 새로운 역사의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역사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개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형일(1996).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규수(1997). 아동 중심적 유아교육론. 서울 : 학지사.
김규수(1995). J. 듀이의 교육사상에서 목적의 의미. 교육연구 제14호. 원광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김복영 역(1997). William E. Doll, Jr 지음, 교육과정과 모던이즘의 시각. 서울 : 교육과학사.
김성기(1994). 포스트모던이즘과 비판사회과학. 문학과 지성사.
김욱동 편(1990). 포스트모던이즘의 이해. 서울 : 문학과 지성사.
김혜숙(편)(1995). 포스트모던이즘과 철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료타르(1979), 이현복 역(1992). 포스트모던적 조건-정보사회에서의 지식의 위상 서울 : 서광사,
목영혜(1994). 후현대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박경민(1997). 포스트모던 교육의 위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기산 역(1994). 맥시, S. J. 미래를 위한 교육철학. 서울 : 집문당.
송듀율(1990). 현대와 사상, 서울 : 한길사.
심성보(1993).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철학적 위상. 교육철학, 11호
안드라스 게도(1993) 포스트모던이즘의 도전. 다민.
안인희(1990). 루소의 교육론-에밀. 서울: 양서원.
오인탁(1996).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학적 반성, 해석학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서울 : (주)사회평론.
윤종건(1996). 포스트모던이즘의 교육적 재해석과 학교경영에의 시사점. 교육행정학연구, Vol 14, No 2. pp 280-297.
이광래(1992).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던이즘. 현대철학과 사회. 서울: 서광사.
이합 핫산. 포스트모던이즘 개론-현대문화와 문화이론. 정정호, 이소영(1991) 편역, 서울: 한신문화사.
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토플러. 미래의 충격, 윤종혁역(1981). 서울 :한마음사.
Dewey, J. (1916) Democ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론]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모더니즘의 특징으로 복고성, 토속성, 상징성 및 전위성, 혼성주의(남성적인 요소를 여성복에 도입) 오리엔탈, 동양적 요소의 도입(동,서양의 착용법의 혼용되어 개성적인 스타일예) 1)감정과잉2)과거로의 회귀: 프랑스 혁명당시로 돌아간 듯한 복고적 컬렉션출처 : 네이버 지식인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3&dirid=31003&eid=VOATGzTruxZNIUMgP43bv1ur6AVQcj0/&qb=xtC8xyDG9726xq648LT1tM/B8g&pid=fvWyPdoQsBwssuTH1cRsss001068&sid=SDtyefpAO0gAACW5zZoⅢ.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 재개념주의적 접근Ⅰ. 재개념주의적 접근의 필요성1. 비판적 작업의 필요성(1)(스스로 아동을 존중 하는자)로 규정한 구미지역의 유아교육은 아동 중심적 교육을 위해 관찰, 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가정, 학교생활의 개선을 위해 아동발달을 연구하여 교육적 경험과 지도법을 제공하며 아동의 성장과 변화를 기술하여왔다. (실제 아동들에게 도이 되었는가?)(2) 유아교육의 지식기반이라고 하는 것은 결국 현 사회를 유

  • [유아교사교육] 교사와 교육과정-재개념주의
  •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왜 비판작업이 필요한가?유아교육의 재개념화: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 개념주의자가 여는 가능성의 세계- 인간권리로서의 사회정의-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반응하는 교육-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전문성의 개념- 교육혁명의 이미지- 자유선택활동의 공간에 대한 의미 (논문인용)4. 참고논문(I): 재개념주의의 교육과정에 관한 미학적 접근의 의의5. 참고논문(II):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1) 개념(1) 전문가로 보지 않는 입장(2) 전문가로 보는 입장2) 관점(1) 구성주의 관점(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3) 생태적 관점3) 자질과 사명(1) 전문적 자질(2) 사명3. 유아교사의 역할변화와 역량강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목차1. 용어 정리2. 이념적 배경 및 역사(1)모더니즘(2)포스트모더니즘(3)다문화주의와 반편견3.장애 측면에서의 반편견(1)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관한 이론1)상품이론2)편견이론3)분리이론4)재활이론5)정책부재이론(2)편견1)편견의 발달 단계2)편견의 원인(3)장애인의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요인1)장애인과의 접촉2)정보3)접촉과 정보(4)반편견 교육 (이론적 배경의 필요성)1) 반편견 교육의 개념2) 반편견 교육의 내용3) 유아교육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