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근대문학의 발전 - 다양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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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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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II. 본 론
1. 다양성의 요인
(1) 학계내의 자성에 의한 다양화
(2) 개인의 현실대응방식에 의한 다양화
(3) 외부 환경의 변화에 의한 다양화
2. 작품 분석
- 소 설
1) 채만식 2) 박태원 3) 염상섭
4) 이기영 5) 김동리
- 시
1) 김영랑 2) 박용철 3) 이 상
4) 이육사 5) 김기림 6) 이용악
3. 현재에서
II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론
1930년대는 일제의 침략전쟁이 점차 강화되던 때로 조선에 대한 수탈과 억압이 정치적․경제적으로 가혹해지는 동시에 문화적으로도 극심한 압박이 가해지기 시작했다. 일본은 병참기지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내선일체를 주장하여 조선에 대한 압박을 더욱 강하게 했다. 일본의 수탈과 탄압이 최고조에 달해 두 번에 걸친 카프 검거에 이어 결국 카프가 해체되기에 이르고, 이는 문학의 방향성 상실로 이어져 문단 전체에 위기의식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언론, 출판이 기업화되고 상업주의 문학이 점차 확산되면서 문학의 가치에 대한 회의감 역시 비례하여 커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전의 근대 문학운동(20년대의 낭만주의, 신경향파 문학 등)이 이식성과 관련하여 근대성 획득에 실패했다는 자각이 내부에 퍼지면서 자기반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막다른 골목’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작가들의 ‘위기의식’은 부챗살처럼 퍼져나가 근대 문학의 다층성(다양성)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작가들의 글쓰기 전략과 방식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본 발표조는 본문에서 30년대 문학론적 특성과 그 의의에 대해 고찰하고, 다양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대의 글쓰기가 어떻게 수행되었는지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시각에서 1930년대 문학 작품의 개별적 가치와 총체적 의의를 짚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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